2024-04-28 22:10 (일)
다문화가족 위한 9개국 언어 동화구연
다문화가족 위한 9개국 언어 동화구연
  • 신정윤 기자
  • 승인 2024.03.26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영한빛도서관, 341종 서비스
실감 나는 '그림책 음성지원'
한 어린이가 진영한빛도서관에서 9개국 언어 동화구연 서비스를 시청하고 있다.
한 어린이가 진영한빛도서관에서 9개국 언어 동화구연 서비스를 시청하고 있다.

김해시 진영한빛도서관이 다문화 가족들에게 다국어 번역 동화구연 서비스를 제공해 눈길을 끈다. 진영은 다문화 인구가 3000여 명으로 김해에서 가장 많다.

시는 누구나 자유롭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모두가 행복한 도서관'을 슬로건으로 새로운 독서지원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6일 밝혔다.

신규 서비스는 다국어 동화구연, 그림책 음성지원서비스, 독서보조기기 제공이다. 다국어 동화구연 서비스는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에서 제공하는 341종의 도서를 9개국 언어(한국어, 중국어, 베트남어, 태국어, 몽골어, 영어, 러시아어, 캄보디아어, 타갈로그어)로 번역해 영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다.

그림책 음성지원 서비스는 귀여운 부엉이 모양의 인공지능 '책 읽어주는 로봇 루카'를 통해 그림책을 눈으로도 보고, 실감 나는 사운드로도 즐길 수 있는 서비스다. 도서관 1층 어린이자료실에서 이용할 수 있다.

저시력자, 어르신, 장애인 이용자를 위한 5가지 독서보조기기는 3층 종합자료실에 비치돼 있어 △화면낭독 프로그램 △휴대용 독서확대기 △다중이용 음성증폭기 △높낮이 조절 책상 △휠체어는 기기 사용이 필요한 이용자 누구나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

김기혜 진영한빛도서관장은 "다양한 독서지원서비스 제공을 통해 균등한 독서문화 환경을 조성하고 지식정보 취약계층의 독서문화 활동을 도우면서 모두가 행복한 도서관이 될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