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9:22 (일)
"거제 강제징용 노동자상 건립 허가해야"
"거제 강제징용 노동자상 건립 허가해야"
  • 한상균 기자
  • 승인 2024.01.31 22: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 민노총, 시청 앞 집회 촉구
문화예술회관 내 설치 허가 부결
시, 재심의 요청안 검토 후 결정
민주노총 경남지역본부가 31일 거제시청 앞에서 일제 강제징용 노동자상 건립을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하고 있다.  / 민주노총 경남본부
민주노총 경남지역본부가 31일 거제시청 앞에서 일제 강제징용 노동자상 건립을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하고 있다. / 민주노총 경남본부

거제에 지어지기로 예정됐던 일제 강제징용 노동자상의 설치가 무산되자 지역 노동계가 "역사 정의를 실현해야 한다"며 건립 허가를 촉구하고 나섰다.

민주노총 경남지역본부는 31일 거제시청 앞에서 '거제 일제 강제동원 노동자상 건립 촉구 결의대회'를 열어 "역사 정의 실현을 위한 노동자 민중의 노력을 막지 말고 하루빨리 건립을 허가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노동계와 지역 시민사회단체는 박종우 거제시장과 거제시가 해당 노동자상 설치에 대해 '적법한 절차를 거쳐 추진한다면 반대없이 협조하겠다'는 말만 믿고 오랜 기간 기다렸지만 결국 돌아온 것은 설치 무산 통보였다"며 "이는 명백한 기만행위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거제는 일제강점기 수탈 거점으로 당시 많은 청년들이 일본 등 해외로 강제로 끌려갔던 아픈 역사가 담긴 곳"이라며 "이 역사를 기억하고 후대에 전하기 위해 이러한 뜻을 담은 노동자상을 건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일제강제징용노동자상 거제건립추진위원회는 지난해 5월부터 범시민 모금 운동을 벌여 3700만 원을 모아 노동자상을 제작했다.

이후 거제문화예술회관 내 평화의 소녀상 옆에 설치할 계획을 세우고 시 허가를 받아 합법적으로 설치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지난해 11월 거제시 공공 조형물 건립 심의위원회에서 추진위 측이 제출한 조형물 설치신청을 부결했다. 주민 반대와 노동자상이 문화예술회관에 설치되는 것은 목적에 맞지 않다는 이유에서였다.

이에 추진위는 지난 10일 시에 노동자상 설치 재심의를 요청했고 시는 절차에 따라 재심을 진행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주관 부서에서 아직 재심의 요청 건에 대한 의견 등을 검토 중이다"며 "이 의견을 받아 심의위원회를 연 뒤 최종적으로 결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