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22:04 (일)
"전두환 유해 합천으로" 논란
"전두환 유해 합천으로" 논란
  • 박재근 김선욱 기자
  • 승인 2023.12.21 2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한신 합천군의원 기자회견
"지역 출신 전 대통령 챙겨야"
시민단체, 입장문 발표해 반박
이한신 합천군의원
이한신 합천군의원

"떠도는 유해를 고향에 안치해야 한다." 합천군 한 지방의원이 자택에 안치 중인 전두환 씨 유해를 고향 땅에 안장하자고 제의해, 찬반논란이 뜨겁다.

이 같은 제의를 두고 반대 등 논란 제기를 우려 했지만, 유해마저 떠돌게 해서야 되겠느냐는 고향 사람들 심성에 바탕했을 것이란 말도 나온다.

전씨는 생전에 "죽으면 화장해서 그냥 뿌려라"라는 말을 했다고 한다. 또 회고록에서 "통일 전에 내 생이 끝난다면 북녘땅이 내려다보이는 전방의 어느 고지에 백골로라도 남아 있으면서 기어이 통일의 그날을 맞고 싶다"고 밝히기도 했다. 군 주둔지인 전방 고지에 유해를 안장하려면 정부 측이나 관할 지자체, 필요시 군부대 또는 산림청과 협의를 해야 한다.

유족 측은 고인의 뜻에 따라 화장한 뒤 휴전선과 가까운 곳에 안장하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하지만 휴전선과 가까운 경기 파주시 문산읍 장산리에 전두환 전 대통령 유해를 안장하려던 계획이 수포가 됐다.

파주시가 지역구인 더불어민주당 박정(파주시 을) 국회의원도 보도자료를 통해 "대한민국 광주를 피로 물들이고 죽을 때까지 사과 한마디 없었던 폭군이 무슨 자격으로 파주에 오느냐"며 쏘아붙였다.

이런 가운데 전직 대통령 전두환 씨의 유해를 고향인 합천에 안장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이한신 합천군의원은 21일 합천군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 의원은 "전직 전 대통령은 2년째 영면할 곳을 찾지 못해 자택에 유해가 있다"며 "최근 유족들은 경기도 파주에 유해 안장을 추진했지만 각계의 반발로 무산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유해가 묻힐 곳을 찾지 못해 자택에 있다는 것은 가족사의 비극을 넘어 한때나마 자랑스럽게 여겼던 합천의 아픈 역사가 아닐 수 없다"며 "합천군민 모두가 고향 출신 대통령을 너무나 자랑스러워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전 대통령의 공과에 대해서는 논하지 않겠다. 유해 안장 문제에 대해 합천군이 나서야 하며 군수가 직접 유족을 만나 유해를 합천으로 모시자는 제안을 해야 한다"며 "군의회 의장과 의원들도 힘을 모아 줄 것을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런 주장이 나오자 '생명의 숲 되찾기 합천군민운동본부'가 이날 성명서를 내고 반발했다. 운동본부는 "대통령직에 오른 사람에게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자랑스러워야 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엉뚱하게 군수와 군의원, 군민에게 공을 돌리지 말라"며 이 의원의 주장에 대해 반박했다.

한편, 생명의 숲 되찾기 합천군민운동본부는 전두환 전 대통령의 호를 딴 합천군 '일해공원'의 명칭 변경을 추진하고 있다. 일해공원은 2007년 전 대통령의 업적을 기리고 대외적으로 합천을 알리자는 의미에서 그의 호를 따 명칭을 변경했다. 변경 전 명칭은 '새천년 생명의 숲 공원'으로 일해공원 명칭 변경 이후 5·18 광주 민주화 운동 유족과 지역의 시민단체 등에서 공원 이름에 대해 반발해 왔다. 지난 6월 열린 군 지명위윈회에서는 일해공원의 명칭 변경은 적합하지 않다는 의견으로 부결됐으며 군은 명칭 변경을 위해 군민 의견을 수렴하겠다는 입장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