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21:49 (일)
인구감소 대응, 지방이 계획 세운다
인구감소 대응, 지방이 계획 세운다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3.12.19 2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향식' 계획 최초로 확정
도내 11개 시군 맞춤형 지원

"최초의 상향식 인구 대응책이 실시된다." 경남도는 도내 18개 시군 중 인구 소멸지역인 11개 시군에 대해 정부 맞춤형 지원 대책에 나선다.

이는 정부가 인구소멸 위기를 겪는 전국 89개 지자체들이 지역별 특성에 적합한 대책을 직접 마련해 제시하면 그 대책을 토대로 중앙 부처들이 지원하는 최초의 상향식 '인구감소지역 대응 종합계획'을 19일 발표했다.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를 내세운 정부 기조에 따라 89개 인구감소지역과 이를 담당하는 11개 시·도가 수립한 기본 계획을 종합한 최초의 범정부 기본계획이다. 정부는 18일 대통령 직속 지방시대위원회 심의를 거쳐 16개 부처 합동으로 '제1차 인구감소지역 대응 기본계획'을 확정했다.

경남도에 따르면 전국 11개 시도 89곳의 지자체가 인구감소지역으로 분류되고 있다. 경남은 밀양시와 거창·고성·남해·산청·의령·창녕·하동·함안·함양·합천군 등 도내 18개 시·군 가운데 11개 시·군이 인구 감소지역이다.

3대 전략으로 △지역 맞춤형 일자리 창출 및 산업 진흥 △매력적인 정주 여건 조성 지원 △생활인구 유입 및 활성화 도모를 설정했다. 또 연 1조 원 규모의 지방소멸대응기금 지원, 연 2-3조 원 규모의 '지역활성화 투자펀드' 조성해 인구감소 지역에 대한 맞춤형 특례 제정 등 행·재정적인 지원 강화 방안도 포함됐다. 이 같은 정부 방침에 따라 밀양시는 시민들이 몸과 마음을 치유·회복할 수 있는 체험을 할 수 있게 지원자원을 활용한 농림·해양·산림 치유산업이 육성된다. 함양·창녕군 등은 지역특화 일자리 창출 등을 통해 주거·돌봄·일자리 복합 주거거점이 조성 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