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20:26 (일)
현직 교사 수업 그려낸 책 3권 출판 '눈길'
현직 교사 수업 그려낸 책 3권 출판 '눈길'
  • 김명일 기자
  • 승인 2023.12.11 2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긍정의 교실ㆍ하브루타ㆍ놀이가 수학…'
이달 중 도내 초등학교 보급 계획
경남 지역 교사들이 출간한 '긍정의 교실' '놀이가 수학을 만들다' '하브루타 수학 질문수업'.
경남 지역 교사들이 출간한 '긍정의 교실' '놀이가 수학을 만들다' '하브루타 수학 질문수업'.

경남 지역 현장 교사들의 고민과 성찰, 경험을 담은 책 3권이 출판돼 관심을 끈다.

경남교육청은 현장 교사의 전문성을 높이고 수업 나눔 문화를 활성화하기 위해 올해 초등교사 출판 장려 사업을 추진, 그 첫 결과물이 나왔다.

경남교육청은 올해 초 도내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교과교육(수학)', '수업 상담과 교실 문제 해결' 두 영역에서 공모해 출판 대상자 10명을 선정했다. 이들 교사는 '긍정의 교실', '하브루타 수학 질문수업', '놀이가 수학을 만들다' 세 종류의 책을 펴냈다.

'긍정의 교실'은 공저자 3인(정영선 명도초 수석교사, 임혜진 능동초 수석교사, 전민기 용마초 수석교사) 모두 경남의 수석교사다. 이 책은 교실에서 매일 부딪히는 힘들고 어려운 상황을 참된 힘으로 바꿀 수 있는 긍정 에너지를 선사한다. 교실을 따뜻하게 하는 작은 다독임, 따뜻한 눈빛 하나, 사랑을 전하는 말 한마디를 명쾌하게 알려준다. '하브루타 수학 질문수업'(양경윤 전안초 수석교사, 곽초롱 교동초 교사, 김수진 전안초 교사)은 질문을 통해 학생이 스스로 생각하고 짝과 대화하며 수학적 원리를 찾아가는 수업 현장을 눈에 보듯이 생생하게 그려내고 있다. 학생의 학업 신장은 물론 교사의 교수력을 높여주는 질문수업의 원리를 담고 있다.

'놀이가 수학을 만들다'(하영희 월영초 교사, 신비인 삼룡초 교사, 박수진 아주초 교사, 민은경 거제용소초 교사)는 재미와 배움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는 수학 놀이 29개가 담겨 있다. 놀이와 학습을 연결해 수학 수업에 고민이 많은 교사에게 도움이 될 내용이다.

경남교육청은 12일 오후 제2청사 북카페에서 책 출판 기념회를 연다. 세 권의 책은 교실 수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이달 중 도내 모든 초등학교에 보급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