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7:54 (일)
"밀양아리랑 가치, 시대ㆍ유행 반영해 문화유산으로 가꿀 것"
"밀양아리랑 가치, 시대ㆍ유행 반영해 문화유산으로 가꿀 것"
  • 조성태 기자
  • 승인 2023.07.30 2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밀양문화관광재단 공모전 시상식
창작 음악ㆍ디자인 분야 각 4개 작품
최우수상 피아노곡 `아리랑 밀양`
지난 28일 열린 2023 밀양아리랑 공모전 시상식에서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지난 28일 열린 2023 밀양아리랑 공모전 시상식에서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밀양문화관광재단이 지난 28일 시청 소회의실에서 `2023 밀양아리랑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하고 창작 음악 분야 4 작품, 디자인 분야 4 작품 총 8개 작품을 시상했다고 30일 밝혔다.

창작음악분야 대상 수상작은 `아랑가`로 밀양아리랑의 선율과 정서를 아랑의 시점에서 재해석한 창작곡이다. 서정적인 느낌을 잘 표현한 이 곡은 음색과 어우러져 아랑의 애틋한 느낌이 잘 표현됐다는 평가를 받았다.

최우수상은 피아노 독창곡인 `아리랑, 밀양`이 받았고, 우수상은 국악기와 서양악기의 조화로움이 돋보이는 `밀양 Fantasy`와 `소망꽃 아리랑`이 선정됐다. 디자인 분야 대상은 `외국인들에게도 친숙한 아리랑`이 받았다. 한국문화에 관심을 갖고 있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아리랑을 이해하기 쉬운 단어로 제시해 우리 민요의 친숙함을 더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자음과 모음의 끝을 살짝 꺾은 서체 디자인은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느낌을 잘 나타냈다는 평론이다. 디자인 분야 선정 작품은 재단이 기획하는 컬러링북 제작에 직접 참여하게 되며, 결과물은 밀양아리랑의 교육 자료로 활용한다.

박일호 밀양시장은 "3회째를 맞는 공모전에 수준 높은 작품으로 밀양아리랑의 우수성을 널리 알려줘서 감사드린다"라며 "밀양아리랑의 가치를 지속해서 재조명해 시대와 유행의 흐름을 반영하는 살아있는 문화유산으로 가꿔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