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7:10 (일)
서하초, 국제교육교류로 세계를 누비다
서하초, 국제교육교류로 세계를 누비다
  • 경남교육청
  • 승인 2023.07.20 1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말레이시아 초등학교 방문
글로벌 문화교류체험학습
말레이시아 글로벌 문화교류체험학습에 참가한 서하초등학교 학생들이 단체사진을 찍고 있다.

삶을 가꾸는 행복한 아름지기 서하초등학교(교장 박상섭)는 지난 10일부터 17일까지 6박 8일에 걸쳐, 4~6학년 16명을 대상으로 말레이시아에서 글로벌 문화교류체험학습을 실시하였다.

이번 체험학습은 온라인 교류중인 말레이시아 페낭에 위치한 자매학교(SJKC Chong Teik 초등학교)를 방문하는 대면교류활동과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말레이시아의 역사와 문화를 직접체험함으로써 영어의사소통능력과 글로벌 시민역량을 함양하기 위해 실시했다.

서하초등학교는 2022년부터 APEC국제교육협력원의 알콥협력프로젝트(ACP)를 통해 SJKC Chong Teik 초등학교와 온라인 국제협력활동 시작하여 지금까지 실시간 온라인수업, 컬쳐박스 교환 등 다양한 교류활동을 이어오고 있으며, 지난 3월에 상호교육협력을 위한 국제교육교류 협약을 체결함으로써 대면교류활동의 발판을 마련하였다.

교류활동 첫날 환영식에서 서하초 학생들은 그 동안 연습해 온 태권무, K-pop댄스, 한국전통부채춤 공연을 선보였고, 말레이시아 학생들은 말레이시아 전통추과 컵타로 화답하였다. 지금껏 온라인 상으로만 만났던 두 나라의 학생들은 한국전통부채 꾸미기, 서예로 상대방 이름쓰기, 딱지치기, 중국제기(찌앤쯔)차기, 우리나라의 문화 영어로 소개하기 등 서로의 문화를 알려주고 배우는 문화교류활동을 하였다. 또한 현장체험학습에 함께 참여하여 말레이시아 자연과 역사, 그리고 문화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고, 스포츠 활동을 통해 두 나라 학생들이 하나가 되어 놀이활동에 참여하며 즐거운 추억과 돈독한 우정을 쌓았다.

이번 체험학습에 참가한 5학년 박○○ 학생은 “처음에는 말레이시아 친구들이 서먹서먹했는데 좋아하는 K-pop댄스로 엄청 친해졌고, 헤어질 때는 너무 아쉬웠는데 계속 연락하고 지내자고 했다. 말레이시아 친구와 이야기할 수 있게 영어공부를 열심히 해야겠다.”라고 소감을 말했다.

박상섭 학교장은 “이번 해외체험학습은 코로나19 때문에 중단되었던 작은학교살리기사업의 숙원과제였다. 서하초 학생들의 의미있는 교육활동 운영을 위해 학교발전기금을 기탁해 주신 지역사회의 많은 분들께 감사드린다.”며 소감을 밝히며 고마운 마음을 전했다.

의사소통중심의 글로벌 영어교육을 중점교육으로 삼고 있는 서하초등학교는 2023년 경남교육청의 단위학교 국제교육교류와 온라인 국제교육교류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온오프라인의 다양한 국제교류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이를 통해 교사의 글로벌 교육역량을 강화하고 학생들이 지구촌 문제에 관심을 갖고 세계시민의식을 가진 글로벌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활동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