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7:23 (일)
거창군, 승강기 허브도시 상승 막혔다
거창군, 승강기 허브도시 상승 막혔다
  • 이우진 기자
  • 승인 2023.04.06 2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흥원 설립 예산 문제로 빠져
국책연구기관 유치 추진 안돼
"전담팀 만들어 선 대응해야"
군에선 공청회 개최조차 몰라
거창군 승강기 허브도시 타워 모습.
거창군 승강기 허브도시 타워 모습.

승강기 산업을 말할 때 경남도 내에서는 거창군을 떠올린다. 그만큼 승강기로 특화된 지역으로 봐도 무방하기 때문이다. 이런 거창군이 세계적인 승강기 허브도시를 꿈꾸면서 국책연구기관인 승강기산업진흥원 설립을 추진해 왔다. 하지만 최근 승강기산업진흥원 유치가 무산 위기에 놓여 군민들을 당혹하게 하고 있다.

승강기산업진흥원 유치는 민선 8기 박완수 경남도지사와 구인모 거창군수의 주요 공약사업이다. 경남도와 거창군은 승강기산업진흥원을 유치하기 위해 승강기안전관리법 개정이나 승강기산업진흥법 제정을 계획하고 추진해왔다. 지난 1월 김태호 국회의원이 `승강기산업진흥원`을 설립하기 위한 법적인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승강기안전관리법` 일부개정 법률안을 대표발의해 국책연구기관 유치에 한발 앞서는 분위기가 조성됐다. 순항하던 승강기산업진흥원 설립이 승강기산업진흥법에서 예산문제로 빠져 유치에 빨간불이 켜졌다.

지난 2월에는 대한승강기협회에서 준비한 공청회에 주무부처인 행정안전부와 공단, 관련 기업과 유관기관 등이 참석해 순조롭게 진행되는 듯 보였다. 하지만 공청회에서 승강기산업진흥원 설립 등에 관한 문구가 예산확보 문제 등의 이유로 빠진 것이 알려지면서 군민들의 희망을 흔들고 있다. 행정안전부와 공단, 대한승강기협회는 예산문제를 이유로 승강기산업진흥원 설립은 빼고 승강기산업진흥법을 제정한다는 방향으로 의논됐다는 것이다.

승강기 허브를 조성하기 위해 거창군은 지난 2010년 3월 한국승강기대학교를 개교하고 승강기R&D센터 건립과 승강기전문단지를 조성해 지난 2019년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거창승강기밸리 산업특구로 지정받았다.

이어 한국승강기안전공단 부설기관인 승강기안전기술원을 개원했으며 최근에는 스마트특성화 플랫폼 구축사업 일환으로 180억 원을 투자해 공사가 정상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군민 B씨는 "국책연구기관이 정상적으로 추진되지 않는다면 승강기 교육 등은 인근 대구광역시 달서구가 잠재적인 위협으로 부상하게 될 것"이라며 "경남도와 거창군에서 전담팀을 구성해서라도 선제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위와 관련해 경남도 관계자는 "승강기산업진흥법 제정을 위한 공청회 개최 이후, `승강기산업진흥원` 설립 문구가 빠진 것을 알게 됐다"며 "경남도와 거창군 관계자가 참석 하지 않은 상황으로 향후 법 개정을 위해 신규 `산업진흥법` 제정을 위한 공청회가 열릴 수 있다" 고 말했다. 또한 " 경상남도는 지난 3월 승강기산업육성 자문위원회를 만들고 승강기산업 중장기 육성계획ㆍ국책연구기관 유치 등 토의, 전반적인 대응전략을 수립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군 관계자는 `승강기산업진흥법` 제정을 위한 공청회 사실조차 파악을 못하고 있었던 것으로 확인되고 있어 지역사회에 큰 충격을 주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