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7:04 (일)
“마산해양신도시 사업자 선정 공공성 우선해야”
“마산해양신도시 사업자 선정 공공성 우선해야”
  • 박민석 기자
  • 승인 2021.09.09 23: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단체, 탄소제로 등 당부

시, 이달 중 3개 업체 심의

창원지역 환경단체가 마산해양신도시 공공성을 확보해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개발이 이뤄져야 한다고 창원시에 제안했다.

창원물생명연대는 9일 성명을 통해 마산해양신도시 민간사업자 선정에 있어 탄소 제로 개발 등 공공성에 비춘 선정이 이뤄져야 한다고 창원시에 당부했다.

이들은 “지난 1970년 전국 연안 중 가장 오염된 바다로 악명 높았던 마산만의 수질이 민관의 노력으로 개선돼 이제는 연안 관리에 있어 모범적 사례로 꼽히고 있다”며 “창원시가 추진하는 마산해양신도시가 사업자의 이익이 아닌 시민과 미래세대의 공익을 위해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아파트를 비롯한 주거 시설을 최소화하고 규모는 600세대를 넘지 말아야 한다”며 “사업자들은 주거시설 규모를 통해 이익을 추구하려 했고 아파트 규모는 줄이되 오피스텔과 생활형 숙박시설 등을 개발 계획에 포함하는 꼼수를 부렸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창원시와 시민이 합의하는 해양신도시의 개발 방향은 최대한 공공성을 확보해 기후 위기에 적응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개발해야 한다”며 “시는 사업자 선정에 있어 토지매입가보다 주거시설 제한, 탄소 제로개발 등 공공성에 비추어 선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마산해양신도시는 지난 2013년부터 개발계획이 확정됐지만 사업 필요성과 예산 조달방안, 국비 지원 등 문제점이 제기되고 복합개발시행자 공모에서도 번번이 사업자 선정이 무산돼 지지부진했다.

지난해 10월 창원시는 해당 부지의 전체면적 64만 2167㎡ 중 68%를 자연 친화와 지속가능한 공간으로 공공 개발하고 나머지 32%에 대해서는 민간자본을 유치하겠다고 새로운 개발 방향을 확정하고 올해 5월 31일부터 민간사업자 공모에 나섰다.

시는 지난달 30일 마산해양신도시 민간복합개발시행자 공모 접수 마감에 따라 사업계획서를 제출한 3개 업체를 대상으로 이달 중 선정심의위원회를 개최해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