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21:17 (일)
‘민주화운동 정신’ 계승 노력 이어진다
‘민주화운동 정신’ 계승 노력 이어진다
  • 이병영 기자
  • 승인 2018.02.25 22: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창원시가 민주성지 위상을 다지기 위한 선양사업을 추진하는 가운데 사진은 지난해 10월 18일 열린 ‘제1회 창원시 부마민주항쟁 기념식’ 모습.

창원시, 위상정립 계획 수립

부마항쟁 국경일 지정 추진

민주주의전당 유치도 힘써

 창원시가 민주성지 위상을 다지기 위해 각종 선양사업을 추진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25일 창원시에 따르면 인권과 민주주의가 철저히 유린당하던 시절 철옹성 같았던 이승만 독재정부와 유신독재를 무너뜨린 시발점은 창원이었다. 그러나 부마민주항쟁 등에 대한 관심은 상대적으로 높지 않았다.

 이 때문에 창원시는 민주화를 위해 희생한 분들의 숭고한 정신을 계승ㆍ발전시켜나가기 위한 다양한 민주성지 선양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우선 창원시는 ‘부마민주항쟁 창원발발일’인 10월 18일을 시 기념일로 지정했다. 부마민주항쟁은 지난 1979년 10월 마산과 부산 지역을 중심으로 벌어진 유신독재에 반대한 시위사건으로 군사정권의 철권통치가 18년 만에 끝나는 데 주요한 구실을 했다. 또 이를 시작으로 1987년 6월 항쟁으로 마무리된 민주주의의 찬란한 꽃을 피운 분수령이라는 평도 받고 있다.

 이에 창원시는 지난 2016년 11월 ‘부마민주항쟁 기념일 지정’을 골자로 한 ‘민주성지 위상정립 종합계획’을 세우고 지난해 2월 관련 조례를 제정, 같은해 10월 18일 창원시가 처음으로 주관한 ‘제1회 창원시 부마민주항쟁 기념식’을 개최했다.

 창원시는 지난 2015년 ‘창원시 민주화운동 기념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3ㆍ15의거와 4ㆍ19혁명, 부마민주항쟁, 6월 민주항쟁 등의 관련 단체 및 기념사업과 관련한 지원을 강화하기도 했다.

 또 창원시는 지난해 5월 민주화운동 관련 유적지 전수조사를 완료하고 3ㆍ15 기념탑 등 14종의 민주성지 유적지를 정비했다. 나아가 이를 관광자원으로 연계하기 위해 방향표지판, 안내표지판 등도 개선했다.

 아울러 같은 해 6월에는 기업체와 시민들의 재능기부를 통해 김주열 열사 시신인양지 주변 담벼락을 기념벽화로 새 단장했다.

 앞으로 창원시는 민주성지 선양사업 성과를 발판 삼아 부마민주항쟁 국가기념일 지정과 ‘한국민주주의전당 창원’ 유치에 힘을 모을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정부와 국회에 건의문을 제출하고 다음 달에는 민간주도의 한국민주주의 전당 범시민추진위원회 구성도 준비하고 있다.

 이와 함께 민주화정신 계승을 위해 초ㆍ중ㆍ고등학생과 일반시민 등 연령별 맞춤형 민주화 교육 사업을 지원하고, ‘사이버 민주성지’ 홈페이지 개설, 역사탐방(민주로드)을 통한 현장교육 강화에도 힘쓸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