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15:37 (화)
日관방 "위안부 합의는 최종·불가역적…1㎜도 움직일 수 없다"
日관방 "위안부 합의는 최종·불가역적…1㎜도 움직일 수 없다"
  • 연합뉴스
  • 승인 2018.01.10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은 합의 확실히 실행에 옮겨…추가조치 요구, 절대 수용 못해"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관방장관은 2015년 한일 위안부합의에 대해 "한국 측이 추가조치를 요구하는 듯한 것에 대해 우리나라는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고 10일 재차 밝혔다.

    스가 장관은 이날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에서 위안부합의와 관련, 잘못된 문제는 해결해야 한다는 취지로 발언한 데 대한 입장을 질문받고 "한일 합의는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 해결을 확인했다"며 이같이 답했다.

    그는 "합의를 착실히 실행해 가는 것, 이것이 양국에 요구된다"며 "우리나라는 확실히 실행에 옮겼다"라고 말했다.

    이어 "일본 정부로서는 한일간 위안부 합의를 1㎜도 움직이게 할 생각이 전혀 없다"고 다시 강조하기도 했다. 그는 "이 합의는 국제적으로 봐도 극히 무거운 합의다. 미국을 비롯해 국제사회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은 행위다"라고 말했다.

    스가 장관은 문 대통령이 "일본과 마음이 통하는 진정한 친구가 되기를 바란다"고 언급한 것에 대한 입장이 뭐냐는 질문에 "한국의 대통령에게 물어보면 어떻겠는가. 일본 정부의 입장으로는 대답하는 것을 피하겠다"며 신경질적인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그는 한국의 위안부 합의 이행 여부가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평창 동계올림픽에 참석할지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참석 여부는) 국회 일정을 고려해 검토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답했다.  
    스가 장관은 한국 외교부의 전날 새 방침 발표에 대해서도 "이러한 종류의 합의는 정권이 바꿨다고 해도 책임을 갖고 실시하는 것이 국제사회의 당연한 원칙"이라고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그는 문 대통령이 이날 남북 정상회담을 거론한 데 대해 "발언 하나하나에 정부가 코멘트하는 것은 피하고 싶다"면서도 "미·일, 한미일 사이에 정상 레벨을 포함해 긴밀한 연대, 연락해 온 만큼 압력을 한계까지 높여 북한에 정책을 변경하도록 한다는 방침에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스가 장관은 판문점에서 전날 열린 남북 고위급회담과 관련, "한미일이 확실히 협력해 갈 계획인 만큼 우선 한국 측으로부터 상세한 협의 결과에 대해 정보를 공유해 향후 대응을 조정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취재 보조 : 데라사키 유카 통신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