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21:47 (일)
경남 정치권, 경기도 연정 본받아야
경남 정치권, 경기도 연정 본받아야
  • 경남매일
  • 승인 2015.07.02 2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준표 지사 ‘성완종 리스트’ 관련 기소, 야 4당 무상급식관련 주민소환 공동대응 등 취임 1년을 넘긴 경남도정이 시끄럽다.

 성완종 리스트 의혹을 수사한 검찰 특별수사팀은 어제 중간 수사결과를 발표하면서 성 전 회장의 메모를 통해 금품거래 의혹이 제기된 정치인 8명 중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가 확인된 홍준표 지사와 이완구 전 국무총리를 불구속기소하고 남은 6명은 불기소했다고 밝혔다.

 검찰의 발표 후 홍 지사는 “성완종과 아무 관련이 없고 가장 먼 거리에 있는 저만 유일하게 불법 정치자금 수수로 옭아매어 뒤집어씌운 이번 결정은 그 어떤 이유로도 수용할 수 없다. 대선 자금 수사를 회피하려고 억지로 만든 이 사건에 대해 앞으로 법정투쟁으로 진실을 밝히고 저의 무고함을 밝혀 실추된 제 명예를 되찾도록 하겠다”는 등의 주장을 담은 서면자료를 기자들에게 배포했다.

 검찰의 수사결과 발표와 홍 지사의 반박이 있은 이날 경남지역 야권 4당(새정치민주연합ㆍ정의당ㆍ노동당ㆍ녹색당)은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무상급식 지원 중단과 이에 따른 시민단체의 홍준표 주민소환 움직임에 공동 대응하는 협의체를 구성했다’고 밝혔다.

 진주의료원 폐업과 무상급식 중단 등으로 야권과 세운 대립각이 주민소환이라는 끝장으로 치닫고 있는 데는 홍 지사에게도 야권에게도 문제가 있다. 서로를 설득하고 이해하는 노력의 부재가 가장 크다 하겠다. 아울러 지사와 야권의 대립각이 갈수록 첨예해지는 것을 지켜보는 도민들의 마음을 이해하는 정치가 절실하다.

 경남 도정이 대결과 대립, 갈등과 분열을 향해 제동장치가 고장 난 자동차처럼 달리고 있는 와중에 경기도와 경기도교육청의 연정은 경남의 정치권에게 큰 메시지를 던지고 있다.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은 그제 취임 1주년을 맞아 ‘상생과 협력’을 강조하며 도민행복을 위한 정책추진에 뜻을 모으기로 합의했다. 두 지도자의 연정은 남 지사가 지난 23일 경기도지사로서 10년 만에 도교육청을 전격 방문해 이 교육감과 회동을 하면서 성사됐다고 한다.

 남 지사와 이 교육감의 초당적 협력 합의에 따라 민선 4기와 5기 동안 반목을 거듭하던 도와 도교육청의 협력사업도 순조롭게 풀릴 전망이라고 하니 경남도민의 시각으로는 한없이 부러울 따름이다.

 상생과 협력을 바탕으로 맺은 경기도의 연정정신은 도민을 위해 함께 노력하는 동반자라는 인식의 전제에서 출발했다.

 경남도와 도교육청은 정치적인 이념을 초월해 대화와 타협의 의미와 도민을 위한 진정한 정치가 무엇인지를 보여주고 있는 경기도의 아름다운 정치를 본받는데 주저함이 없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