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20:10 (일)
김해문화원 파행 운영 논란
김해문화원 파행 운영 논란
  • 김용구 기자
  • 승인 2015.03.24 2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관 무시 총회 이중 이사회 존재
 김해문화원을 두고 파행 운영 논란이 일고 있다.

 문화원 회원 A씨는 24일 의결 정족수를 채우지 않은 상태서 안건이 통과되는 등 절차를 무시한 운영이 이뤄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A씨는 2013년 정기총회서 이사 21명 전원의 해임안이 가결된 것이 이러한 파행 운영의 대표적인 사례라고 꼬집었다.

 그는 “문화원 정관에 의하면 총회 소집 14일 전에 안건을 공표하도록 돼 있지만 이사 21명을 전원 해임하는 중요한 사안을 두고도 이를 통보하지 않고 총회 당일 ‘기타 토의의 건’ 의안에서 안건을 상정했다”며 “특히 정족수에 한참 모자란 상태서 총회를 열어 안건을 통과시켰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후 총회에서 같은 방식으로 새 이사들을 선임했지만 그 중에는 해임 이사 중 일부가 다시 선출되는 웃지 못할 일이 벌어지기도 했다”며 “게다가 등기상에서 해임될 이사들을 제외시킬 정당한 이유가 없어 등기상의 이사회와 실제 운영되고 있는 이사회가 다른, 이중 이사회가 존재하고 있는 실정이다”고 말했다.

 그는 이처럼 잘못된 운영의 원인이 집행부와 이사회, 대다수 회원들의 사고 방식에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그는 “원장과 사무국장 등 집행부는 이사회가 견제해야 하고 이사회는 총회에서 견제해야 하는 것이 원칙이다”며 “견제는 커녕 이사회는 집행부가 알아서 하겠거니 방관하고 있고 총회는 이사회가 결정한 원안을 믿고 무조건 원안을 가결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상황이 이렇다보니 문화원이 가진 본래의 취지와는 다르게 운영되고 있다”며 “끊임없는 내외부 잡음으로 지난 2011년 이후 시에서는 내려오는 예산이 반토막 났다”고 말했다.

 그는 “지역 문화 발전에 힘써야 할 문화원이 정작 해야할 일들은 못하고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정관도 지키지 않는 악순환만 되풀이하고 있다”며 “임원 선출이 논의될 오는 26일 총회에서도 제대로된 선출이 논의될지 의문이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문화원 집행부 측의 답변을 들으려 전화했으나 바쁘다는 이유 등으로 답변을 회피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