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7:39 (일)
초동초, 은은히 풍기는 ‘치라시즈시’의 향
초동초, 은은히 풍기는 ‘치라시즈시’의 향
  • 경남교육청
  • 승인 2014.05.21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교생, 상호문화이해교육 주간 행사 ‘음식만들기’ 체험
밀양 초등초등학교(교장 이종수)는 지난 20일 세계인의 날을 맞아 상호문화이해교육 주간행사로 전교생이 ‘Harmony Week 다문화 음식 만들기 체험’활동을 했다.

초동초등학교는 경상남도교육청 지정 다문화교육 지역중심학교 27개교 중 하나로 다문화 친화적 환경을 조성, 지속적인 인식개선을 위해 수업을 통한 상호문화이해교육에 주력하고 있다. 일본 다문화가정의 어머니를 1일 요리강사로 초청한 3~6학년 교실에서는 일본 전통음식인 치라시즈시를 만들기 체험을 했다.

우선 일본 음식 문화와 치라스즈시에 대한 설명을 충분히 들은 후 학생 자신만의 초밥 만들기를 했다.

1~2학년 초등초 학생들은 자신의 담임교사와 함께 스위스 음식인 퐁듀를 직접 만들어 시식해 봄으로써 마치 유럽의 레스토랑에서 식사를 하는 모습이 연출되기도 했다.

초등초등학교는 정상적인 교육과정 내 다문화교육 요소를 추출했으며 교육과정을 재구성해 음식만들기 체험활동을 계획하고 운영할 수 있었으며 학생, 학부모, 교원들의 호응이 상당히 좋았다.

6학년 김관환 학생은 1일 요리강사인 자신의 어머니께 “선생님, 유카타를 입은 모습이 매우 예쁘십니다. 그리고 일본 음식 치라시즈시 짱!”라고 덕담을 해 여러 친구들의 웃음을 자아내게 했다.

6학년 전혁건 학생은 “치라시즈시라는 일본 전통음식을 처음 접하게 되어 신기했고 여러 음식재료를 뿌려먹는 모습이 매우 특이했다. 초밥이라기보다는 차라라 한국의 비빔밥과 비슷했다. 치라시즈시를 만들어보니 너무 재미있고 친구들과 더 친해진 느낌이다.”라고 말하며 다문화 음식 만들기 체험 만족도에 높은 점수를 부여했다.

이날 초동마을에는 ‘치라스즈시’의 향이 가득했다. 이 향기는 다른 나라 문화를 이해하고 서로 존중하고자 하는 우리 학생, 교원의 마음과 다름이 아니었다. ‘치라시즈시’의 향기가 우리 마음에 들어와 따뜻한 온기를 전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