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7:10 (일)
은행 국외 점포에서 비자금 조성 의혹
은행 국외 점포에서 비자금 조성 의혹
  • 연합뉴스
  • 승인 2013.11.11 2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감독당국이 국민은행 도쿄지점에서 비자금으로 의심될만한 자금을 조성한 정황을 포착하고 조사 중이라고 한다. 해당 지점을 둘러싼 의혹은 부적절한 대출로 거액의 수수료를 챙겨 20억 원 이상을 국내로 들여왔다는 게 요지다. 대출 한도를 초과해 돈을 빌려주고자 다른 사람 명의까지 내세웠다는 얘기도 들린다. 이전 경영진 때의 일이라고 한다. 일부 개인의 비리인지, 아니면 윗선까지 연루된 사안인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은 모양이다.

 더 기가 막힌 것은 당시 KB금융 경영진이 수차례 도쿄를 방문한 뒤 해당 지점장의 승진 움직임까지 있었다는 소문이다. 그럴 리 없었을 것이라고 믿고 싶다. 그러나 실제 그런 일이 있었다면 내부 감시망이 느슨했다는 지적에서 자유로울 수 없을 것이다. 나아가 국민은행이 도쿄지점에 대해 내부감사를 했는데도 부당 대출을 발견하지 못했다는 얘기는 내부 통제 시스템이 작동하지 않았다는 의혹을 증폭시키기에 충분하다. 이 정도라면 지난해 지켜봤던 저축은행 비리들과 다를 바가 있을까.

 금감원은 이런 의혹들을 낱낱이 밝혀낼 책임이 있다. 일단 대출의 모든 과정을 들여다봐야 할 것이다. 부당 대출이 누구 지시로 어떻게 이뤄졌고, 그 과정에서 음성적인 수수료로 뒷돈을 받았다면 얼마나 되는지를 집중적으로 조사하라는 것이다. 수수료의 성격과 용처도 가려야 한다. 국내로 들여왔다면 그 반입경로는 물론이고 누구에게 전해져 어디에 쓰였는지를 파헤쳐야 의혹 규명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번 일을 계기로 145개나 되는 국내 은행의 국외 점포 운영 상황도 한 번쯤 집중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 먼저 국민은행의 다른 국외 지점에 대한 검사를 추진하고, 그다음에는 다른 은행들의 국외 법인이나 지점에 대한 감시 강화 대책을 내놓기를 기대한다. 의혹 제기만으로도 부끄러운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으려면 금융감독당국의 감시 못지않게 금융권에 남아있는 후진적인 관행을 바꿔나가려는 노력도 중요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