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6:43 (일)
밀양 송전탑 공사강행 신중해야
밀양 송전탑 공사강행 신중해야
  • 연합뉴스
  • 승인 2013.10.01 2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전력공사가 밀양 송전탑 공사를 강행키로 해 현지에 위기감이 감돌고 있다. 신고리 원전 3호기에서 생산하는 560만㎾의 전기를 공급하는데 필수시설인 이 765㎸ 송전탑 공사는 주민반대로 10여 차례 중단을 반복하면서 전국적 관심사로 등장했다.

 현실적으로 밀양 송전탑 공사는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 신고리 원전 3호기 등 새로 건설되는 원전의 전기를 적기에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서는 울주군에서 창녕 변전소를 잇는 초고압 송전선로를 완성하는 것이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이 구간 90.5㎞를 연결하는 송전탑 161기 중 109기는 이미 세워졌으나 밀양 단장ㆍ산외ㆍ상동ㆍ부북 등 4개 면을 지나는 52기가 문제가 돼 전체 공정이 완료되지 못한 상태다. 반대 주민 측은 송전선로 지중화 혹은 345㎸ 송전선로를 통한 우회 송전을 주장하고 있으나 10여 년의 공사기간과 2조 원이 넘는 비용, 사고 시 대규모 정전사태 발생 가능성으로 현실성이 없어 대안이 되기 어렵다. 지난달 정홍원 국무총리가 밀양 현장을 방문한 것도 다른 마땅한 해결책이 없는 상황 아래서 송전탑 건설의 시급성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문제는 이런 송전탑 건설을 둘러싼 갈등이 밀양 한 곳만이 아니라는 점이다. 충남 당진에서는 345㎸ 송전탑 41기 건설공사를 놓고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다. 군산전력소-새만금변전소를 잇는 새만금 송전선로 사업도 주민 반발로 88기의 송전선로 중 42기만 설치된 채 공정 47% 상태에서 지난봄 공사가 중단됐다.

 송전탑 건설이 국가전력 인프라 확보를 위해 불가피하고도 시급한 사업이라면 애초 입안단계에서 기술적 검토뿐 아니라 반대주민 설득과 보상 등 체계적이고도 성의 있는 접근이 우선적으로 고려됐어야 할 사안이다. 주민반발의 핵심인 초고압 송전선로의 건강 위해성, 송전선로 주변지역의 재산권 침해 문제를 놓고 한전이 공사의 시급성만을 강조하기 보다는 먼저 최선을 다해 성의 있는 설득작업과 해결방안 제시 노력을 해왔어야 한다는 뜻이다. 동시에 송전선로 주변지역에 대한 보상과 지원 범위, 절차 등에 대한 면밀한 입법화 작업도 필수적이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현재 밀양에서 가장 신경 써야 할 일은 불상사가 발생하지 않도록 공사현장이 관리돼야 한다는 점이다. 반대 주민수가 줄었다고 하나 대다수가 고령자들이어서 한전 측 인원이나 경찰과 물리적 충돌사태가 발생할 경우 여론 등 주변 상황이 급격히 악화될 가능성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신중한 접근을 당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