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21:16 (일)
"강남스타일 열풍은 비정상적 상황"
"강남스타일 열풍은 비정상적 상황"
  • 연합뉴스
  • 승인 2013.05.20 2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빌보드 온라인판과 인터뷰 겸손 고백 눈길  싸 이
"칭찬ㆍ호감에 익숙해져 날 망쳐놨다" 겸손 고백
팬ㆍ안티 공존 `젠틀맨` 만족 AMA피날레 장식 최고 순간

 가수 싸이(사진ㆍ36)는 지난해 `강남스타일` 열풍을 가리켜 `비정상적(abnormal

) 상황`이라고 털어놨다. 오히려 팬과 안티가 공존하는 신곡 `젠틀맨`에 대해 만족스러워 했다.

 싸이는 지난 17일(현지시간) 미국 빌보드 온라인판과의 인터뷰에서 "`젠틀맨`은 유튜브에서 호감과 비호감을 동시에 얻었다"며 "두 가지 측면은 공존하기 마련"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대부분의 국가에서 지난해 `강남스타일`을 싫어하는 이들을 찾기 어려웠다"며 "이것이야말로 비정상적 상황이었다. 나에 대한 호감과 팬들이 날 망쳐놨다(spoiled)"고 토로했다.

 문화 상품의 특성상 이에 대한 호ㆍ불호가 공존해야 정상이지만, `강남스타일` 열풍은 지난해 이상하리만큼 칭찬과 호감 일색이었다는 것. 이러한 상황들에 익숙해져 버린 것이 자신을 망쳐놨다는 겸손한 고백이다.

 싸이는 "언제부턴가 이러한 비정상적 상황을 정상적인 것으로 치부하게 됐다"며 "`젠틀맨`을 발표했을 때도 셋째 날까지 모든 사람들이 이 곡의 뮤직비디오를 좋아하는 것처럼 보였다"고 말했다.

 그리고 "넷째 날이 돼서야 싫어하는 반응들이 쏟아져 나왔다"며 "이제야 정상으로 돌아갔고, 나는 이러한 상황이 아주 좋다"고 솔직하게 말했다.

 그는 올해 영향을 받은 인터넷 영상으로 DJ 바우어의 `할렘 셰이크`(Harlem Shake)를 들었다. 이 곡은 인터넷에 패러디 영상이 잇따라 올려오면서 전 세계를 강타, 빌보드 싱글차트 1위에까지 올랐다. 유튜브로 입소문을 탄 과정이 `강남스타일`과 유사하다.

 싸이는 "`할렘 셰이크`에 큰 충격을 받았다"며 "나는 그 당시 신곡을 준비하고 있었는데, 대부분의 아티스트는 무언가를 준비할 때 아무것도 하지 않고서 `다운됐다, 꽉 막혔다`고 느낀다. 모든 이가 `할렘 셰이크` 춤을 췄고, 언론들은 `굿바이 강남스타일, 헬로 할렘 셰이크`를 외쳐댔다"고 덧붙였다.

 또 "솔직히 말하면 나는 인터넷 미디어에 익숙지 못하다"며 "`강남스타일`이 우연히 유튜브ㆍ페이스북ㆍ트위터 등에서 대박을 치면서, (SNS를) 열심히 배웠다"고 털어놨다.

 그는 `음악 인생 최고의 순간`을 묻는 말에는 지난해 11월 래퍼 MC 해머와 피날레 무대를 장식한 `아메리칸 뮤직 어워즈(AMA)`를 들으며 "(내 무대로) 행사를 마무리했다는 게 큰 이유"라며 "또 다른 이유는 해머"라고 설명했다.

 싸이는 19일 미국 라스베이거스 MGM 그랜드에서 열리는 `2013 빌보드 뮤직 어워즈`에 시상자로 참석한다. 그는 이 시상식에서 `톱 뉴 아티스트` 등 6개 부문 후보에도 올라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