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22:18 (일)
[열린마당] 지역 경찰의 활동
[열린마당] 지역 경찰의 활동
  • 승인 2009.11.10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상재
함안경찰서 법수파출소
 현장 경찰의 활동에 대해 대부분 경직된 이미지가 많이 존재 하는 것이 현실이다.

 경찰 본연의 업무가 사회보호시설의 업무와는 달리 단속과 규제, 처벌을 내용으로 하는 것이 대부분이기에 아마도 그런 것 같다.

 예를 들어 교통단속, 풍속업소 단속, 강력범죄 피의자의 체포 등 언론에서 접할 수 있는 대부분의 것들이 그것이다.

 하지만 외부에 막연하게 비쳐지는 이미지 외에도 경찰의 업무는 범죄의 예방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는데 특히 지구대나, 파출소의 지역경찰관들은 곳곳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강, 절도 예방을 위해 주야간 취약지대를 상대로 여러 가지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흔히 많이 알고 있는 신고처리 외에도 순찰활동과 병행하는 방범순찰카드투입, 방범진단 등 기존의 정형화된 활동 외에도 최근에는 서민들의 주거지에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활동을 많이 하고 있는 바, 예약순찰활동과 경보기 설치 등이 그것이다.

 최근 늘어나고 있는 생계형범죄에 대처하기 위해, 그리고 특히 농촌단위의 자연마을에는 이러한 경찰활동의 효과가 크다고 본다.

 일선 지구대 생활을 하다보면 실질적으로 절도발생이 다른 강력범죄보다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기에 서민 등 취약계층 상대범죄예방을 위해서는 절도예방이 급선무인 바, 일선경찰관서에서 추진 중인 생활안전시책에 주민여러분 또한 믿고 호응을 많이 부탁드리는 바램으로 몇 가지 당부를 드리고 싶다.

 첫째, 금은방, 축사, 농산물창고 등에 있어 비상벨 설치 및 CCTV 등 자위방범체계를 갖출 것을 당부 드리며, 둘째, 야간에 집을 비울 시 실내등 한개 정도는 켜두는 것이 절도예방의 가시적인 효과가 클 것이다.

 또한 현금은 되도록이면 집안내부에 보관치 말고, 귀금속과 통장 등은 별도의 보관을 부탁드리고 싶다.

 마지막으로 일선 경찰관들을 믿어주시고 경찰에서 시행중인 제도에 동참 활용해 주신다면 일선에서 뛰는 경찰관들에 힘이 보태져 더욱더 효과적인 민생치안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조심스럽게 해본다.

이상재 함안경찰서 법수파출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