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21:44 (일)
“대장경엑스포 경제성 있다”
“대장경엑스포 경제성 있다”
  • 박재근 기자
  • 승인 2009.03.02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타당성조사 결과, 독창성 보완은 필요
 경남도가 고려 대장경 간행 1000년을 기념하여 추진 중인 ‘2011 대장경 천년 엑스포’ 행사가 경제성과 상당한 파급효과도 있지만 독창성 확보 등은 보완해야할 것으로 지적됐다.

 2일 도에 따르면 한국문화관광연구원(원장 정갑영)에 의뢰해 대장경 엑스포 타당성 연구 최종 보고서를 받아본 결과 비용대비 편익(B/C) 수치가 1.37로 경제성이 있어 흑자경영이 가능할 것으로 나타났다.

 또 엑스포 개최에 따른 총 경제적 파급효과는 3283억 원으로 엑스포 투자액에 의한 직접적인 파급효과 344억 원과 방문객 지출액에 의한 파급효과가 각각 2938억 원으로 조사됐다.

 여기다 엑스포 총 관람객 수가 150여만 명으로 추정돼 이에 따른 입장료 수입도 추가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사회문화적 측면에서 이번 엑스포는 활자매체와 지식전달 수단으로서 대장경의 고유한 문화적 가치와 한국의 국제적 위상을 높이는 동시에 현재의 명품 문화관광자원으로 거듭나는 대장경의 가치를 재조명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또 정책적으로는 한국의 유네스코 문화유산을 홍보하는 기회가 되는 것은 물론 불교문화를 공유하는 국가 간 문화교류를 증진시키는 등 국제적 가치와 함께 경남과 합천의 특색 있는 문화브랜드를 창조할 수 있는 지역적 가치도 갖고 있다고 연구원은 평가했다.

 이에 비해 이번 행사가 국제적으로나 국내적으로 가치 있는 이벤트로 각인되기 위해서는 내용은 물론 규모면에서도 독창성을 확보하고 비용지출을 최소화하면서도 사후까지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해야할 것으로 지적됐다.

 특히 주제관 가운데 하나인 불교문화관의 경우 전통문화학교로 활용하는 방안을 도가 강구하고 있지만 인증허가 절차나 커리큘럼 문제 등으로 고교과정 인증 추진은 이상적인 공론에 그칠 공산이 크다는 지적이 나왔다.

 지식혁명관은 IT나 디지털 업체 홍보에 그치지 말고 인지과학 등 첨단과학기술의 집결지로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연구원은 제안했다.

 이같은 제안에 대한 대안적 모색이나 ‘엑스포’ 명칭을 쓰지 못하게 된 행사 정식 명칭 등은 3일 용역 최종 보고회에서 결정된다.

 도는 이번 타당성 조사를 토대로 이달 중 국제행사 승인신청을 거쳐 6월 말까지 승인이 이뤄지면 지방재정 투ㆍ융자심사를 거쳐 내년 국비 신청, 준비위와 조직위 구성, 사무국 설치 등 구체적인 절차에 들어간다.

 한편 도는 450억 원 가량을 들여 합천군 가야면 야천리 각사마을 18만㎡를 확보, 대장경 로드관과 불교문화관, 지식혁명관 등 주제관과 체험ㆍ공연장 등을 마련, 대장경 학술 심포지엄과 세계북페스티벌, 대장경 제조과정 시연, 템플스테이 등 행사를 마련한다는 대장경 엑스포 행사를 추진해오고 있다. <박재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