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기업인, 스타트업 투자 관심 많아
부산 기업인, 스타트업 투자 관심 많아
  • 정석정 기자
  • 승인 2022.01.13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상의 설문 조사 발표 직접 투자 선호 비중 커
 부산상공회의소는 13일 최근 부산상의가 지역의 유망스타트업을 소개하기 위해 마련한 `부산 스타트업데이 99도 행사`에 참여한 기업인 10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부산지역 기업인 스타트업 관심도 설문 집계 결과`를 발표했다.

 집계 결과에 따르면 설문응답 기업인 50%가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나 협업 계획이 있으며, 27.3%는 현재 투자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지역 기업인들도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 의향이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반면 계획이 없다고 응답한 기업인은 22.7%에 불과했다.

 설문 응답 기업인 중 펀드 등 금융상품이나 투자조합 형태의 간접투자 방식을 선호한 비중이 34.8%인 것에 비해 지분 투자 방식의 직접투자를 선호한 기업인 비중은 이보다 훨씬 높은 60.6%였다.

 이는 기업인들의 스타트업에 대한 관심이 단순한 투자를 넘어 경영노하우 전수 등 협업을 통한 비즈니스 기회 확대까지도 고려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실제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 이유를 물은 결과, 신규사업 진출을 포함한`사업다각화`가 38.5%로 1순위였으며, 신규투자처 확보(22.9%)와 선도기술 확보(18.3%)도 높은 비중을 보였다.

 종합해 보면 지역 기업인들 사이에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신사업 진출의 필요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현재 국내 스타트업의 `돈줄` 역할을 하는 벤처캐피탈의 90% 이상이 수도권에 집중돼 있는 가운데 엔젤투자를 이끄는 전문개인투자자의 80% 이상, 엔젤클럽의 70%가 수도권에 소재하고 있어 지방에서 창업하는 스타트업 대다수가 투자 유치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한편, 스타트업 비즈니스의 관심분야에 대한 질문에 `IT 기반의 플랫폼 소프트웨어`가 16.8%로 가장 높은 관심을 받았으며, 그 다음으로 소비자 제품 및 서비스(14.9%), 제조기술(14.3%), 유통서비스(12.4%), 바이오ㆍ헬스케어(11.8%), 미디어ㆍ콘텐츠(9.3%) 등의 순으로 응답했다.

 항목 간 응답률의 차이가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지역 기업인들은 다양한 분야에 골고루 관심이 높은 것으로 분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