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23:04 (토)
“부산시에 더 기대할 것 없다 … 두달 기다렸으면 충분”
“부산시에 더 기대할 것 없다 … 두달 기다렸으면 충분”
  • 승인 2007.11.05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해지방해경청, 김해로 확정
3일부터 청사 설계·교통영향 평가 용역작업 등 재개
장유 대청리에 1만6,000㎡ 규모 건립 예정
여수·통영해경도 “부산은 너무 멀다” 환영
청사사옥 소재지 선정을 둘러싸고 논란을 벌여온 남해지방해양경찰청이 당초 예정대로 김해 장유로 이전키로 최종 확정했다.

4일 남해지방해양경찰청은 장유에 신축키로 했다가 부산시와 부산지역 일부시민단체의 반대에 부딪히면서 잠시 중단됐던 청사신축 공사를 계획대로 김해시 장유면 대청리 298-8번지 일대 1만6,529㎡ 에 지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청사설계를 맡은 간산파트너스와 청사 신축관련 교통영향평가업체인 원일ENC도 지난 3일부터 청사신축을 위한 설계 및 용역작업을 재개한 것으로 알려졌다.

장유지역 신청사가 예정대로 진행될 경우 내년 1월께 설계를 마무리하고 2월중 착공, 2010년 이전에 완공될 것으로 보인다.

해경청 관계자는 이날 본지와의 전화통화에서 “부산시와 정치권에서 남해지방해경청 청사를 부산에 짓도록 강력히 요청했으나 부산에서는 필요한 부지를 확보할 수 없는 상황인데다 청사 건립계획을 유보할 수 없기 때문에 당초 계획한 대로 김해 장유에 새 청사를 건립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해경업무의 정상화를 위해서도 신청사 건립을 미룰 수 없는 상황”이라며 “올해 안에 착수하지 않으면 기획예산처로 부터 배정받은 171억원의 예산을 반납해야 할 판이고 새청사 건립을 위한 실시설계 용역(용역비 6억2,000만원)도 중단한지 60일을 넘기게돼 위약금까지 물어야 할 처지라서 서둘러 시행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김해 장유지역의 경우 지난 8월 재정경제부로 부터 부지를 무상 양여 받은 후 이미 설계와 교통영향 평가가 상당부분 진행된 상태에서 부산시와 정치논리에 휘말려 신청사 건립계획이 혼선을 빚으면서 시행착오만 겪은셈”이라고 지적했다.

뿐만 아니라 남해해경청의 관할지역이 부산, 통영, 여수, 제주해역인 점을 감안하면 최동부지역인 부산은 여수와 통영 등과 거리가 멀고 지역 해양경찰서와의 원할한 업무 처리를 위해서라도 장유지역에 청사를 짓는 것이 더 낫다는 반응을 나타내고 있다.

한편 부산시는 현재 임시청사로 사용중인 부산시 동구 초량동의 컨테이너부두관리공단의 전층을 사용토록 해 주겠다고 제안했으나 탄약고 등 보안시설을 확보할 수 없어서 사실상 부산지역의 신청사 건립 계획은 불가능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