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3:13 (토)
국감 鄭-李 후보검증 공방 계속
국감 鄭-李 후보검증 공방 계속
  • 승인 2007.10.31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일 법사·정무·재경 등 12개 상임위별 국감서
鄭 부친 친일 의혹… 李 병역 면제·출생관련 의혹
국회는 30일 법사, 정무, 재경, 국방위 등 12개 상임위별로 소관 부처 및 산하기관에 대한 14일째 국정감사에서 대선후보 검증공방을 이어갔다.

이날 국감에서는 대통합민주신당 정동영 대선후보의 ‘용병’ 발언, 부친 친일 의혹 및 한나라당 이명박 대선후보의 병역 면제 및 출생관련 의혹을 두고 공방이 전개됐다.

국회 정무위의 국가보훈처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한나라당 차명진 의원은 “정 후보의 부친이 일제말기 금융조합에 들어가서 근무했는데 이것은 친일 행위가 아니냐”면서 “어떻게 정동영씨 같은 사람을 후보로 정했는지 섭섭하다”고 주장했다.

같은 당 이계경 의원은 정 후보의 용병 발언과 관련, “국군통수권자가 되겠다는 사람이 어떻게 용병 발언을 할 수 있느냐”고 비난했다.

또 김정훈 의원은 정 후보가 과거 숙부와의 하숙비 반환 소송과 노인폄하 발언으로 구설에 오른 사실을 거론하며 “정 후보가 가족행복시대를 열겠다고 했는데 이중적이라는 말을 하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신당 김재홍 의원은 “일제하에 금융조합장을 했다는 것을 두고 친일이냐 아니냐를 따진다면 일본 오사카에서 태어난 이명박은 친일이냐 아니냐”고 반박했다.

같은 당 채일병 의원도 “연좌제의 유령을 되살려 무고하게 음해하고 싶은가 본데 차명진 의원의 논리라면 일제 시대에 살았던 사람은 다 친일한 게 아니냐”면서 “견강부회 그만 좀 하라”고 비판했다.

정봉주 의원은 “이 후보가 1963년 논산훈련소에서 양측고도기관지확장증으로 귀가조치를 받았는데 그 이후 1년 반 동안 왕성한 사회활동을 하다가 다시 같은 병증으로 ‘징집면제’를 받았다”면서 “징집면제 후 다시 왕성한 경제활동을 했다면 병역판정 과정에 어떤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볼 수 있는 것 아니냐”고 주장했다.

이 밖에 행정자치위의 충북지방경찰청 국감에서는 한나라당 정갑윤 의원이 신당 경선 과정의 소위 ‘버스떼기’ 등 동원선거 의혹과 관련, “선거관련 수사는 지도자를 선출할 때 기준이 되는 중요한 정보를 국민에게 제공하기 때문에 대선 전에는 마무리돼야 한다”고 신속한 수사를 촉구했다.

한편 재정경제위의 기업은행·예금보험공사 국감에서는 공적 지분이 66%를 차지하는 기업은행 민영화 문제를 두고 “중소기업 전문 국책은행이 민영화되면 중소기업 대출이 축소되거나 금융 양극화가 심화될 우려가 있다.

민영화에 신중해야 한다”는 의견과 “국책은행으로서의 기능을 상실한 이상 민영화를 서둘러야 한다”는 의견이 맞서며 논란을 벌였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