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9:00 (일)
도내 문화재 발굴 인력 ‘태부족’
도내 문화재 발굴 인력 ‘태부족’
  • 승인 2007.07.25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내 문화재 발굴조사 상
발굴 수요 매년 폭증 … 도내 전문기관 발굴인력 200여명 불과
최헌섭 경남발전연구원 센터장 “국책사업 본격화되면 문제 심각”
최근 경남도내 문화재 발굴 수요가 폭증하고 있는 반면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전문기관의 인력은 턱없이 부족해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이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알려져 문화재 발굴조사에 비상이 걸렸다.

도에 따르면 올해 문화재청으로부터 허가를 받은 도내 발굴 건수는 현재까지 총 45건. 반면 경남발전연구원, 경남문화재연구원, 동아세아 문화재연구원, 우리문화재연구원, 동서문화재연구원 등 총 6곳의 도내 문화재 발굴 전문기관에서 실질적으로 조사 활동이 가능한 인력은 200여명 정도에 불과하다.

문제는 매년 발굴 건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최근 혁신도시 등 국책사업으로 인해 문화재 발굴 건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평거3택지개발지구 문화재 발굴을 맡고 있는 경남발전연구원 역사문화센터에 따르면 40명 내외의 인력으로 경남문화재 연구원 등과 공동 발굴·조사에 나서고 있지만 이 기간에 신규 문화재 발굴 요청이 들어와도 인원이 부족해 이를 반려하거나 회신 조차 못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

더구나 지난해 10월말 평거3택지개발지구의 추가 발굴을 위해 기간을 1년6개월 더 연장하면서 한정된 발굴 인력에서 발굴 기간마저 줄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곧 산적해 있는 여타 발굴조사 업무도 시작하지 못하게 되는 이중적 피해로 나타나고 있다.

경남발전연구원 최헌섭 역사문화센터장은 “현재 전국적으로 국토개발에 따른 문화재 발굴 업무는 매년 35% 가량 증가하고 있으나 이를 감당할 문화재 발굴 인력은 8% 정도밖에 증가하지 못하고 있는 추세”라며 “한정된 전문 인력으로 현재 진행 중인 작업 외에 쏟아지고 있는 신규 업무를 처리하기가 여간 어려운게 아니다”고 전했다.

특히 그는 “이런 사정임에도 현재 정부 주도의 국책사업에 따른 문화재 발굴 총 면적과 지난 50여 년간 해온 문화재 발굴 총 면적이 비슷하다는 것은 분명 문제가 있다”며 “혁신도시 등 국책사업이 본격화되면 문제가 더욱 심각해 질 것이다. 지금도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으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안고 있는 문화재 발굴 전문기관과 대학들이 이를 어떻게 감당할 수 있을 지 걱정”이라고 우려했다.

또 그는 “최근 문화재 발굴과 관련해 정부에서 내놓은 개선방안을 보면 이는 국책사업을 원활히 진행하기 위한 것일 뿐, 개발 논리에 일방적으로 경도돼 오히려 문화유산 파괴를 가속화 하는 것”이라고 성토했다.

이 뿐만 아니라 최근 조사원이나 발굴장비의 중복 투입이 불가능하게 됨으로써 문화재 발굴 전문기관을 비롯한 공사 시행업자들은 이로 인해 발생하는 산더미처럼 늘어난 업무와 피해로 어깨가 더욱 무거워졌다. 지금까지 중복 투입이라는 이런 ‘편법’이 가능했던 것은 전국적인 발굴수요를 도저히 감당할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

최근에는 문화재청과 매장문화재 전문기관에 대한 감사원 감사와 일부 기관에 대한 검찰 수사가 착수했다. 도내 전문기관도 언제 올지 모르는 감찰, 검찰 수사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으며, 발굴현장은 더욱 얼어붙고 있다.

더구나 지난 5월 7일 문화재청이 연간 150일을 초과해 발굴조사를 할 수 없다는 조항을 폐지한다고 밝히면서 공사에 앞서 반드시 문화재 조사를 해야 하는 시행업자들이 밀려들기 시작했다.

도 문화재관리 담당관은 “도내 문화재 발굴 인력을 최대한 가동해도 전혀 여유가 없는 사정임에도 우리보다 두 배 가량 많은 발굴 전문기관을 보유한 경기도에서 도 전문기관에 발굴 조사를 요청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답답한 심정을 토로했다.

한편 매장문화전문기관 중 하나인 고고환경연구소 관계자는 “200~300여건이 발굴단을 찾아 전국을 떠돌고 있을 것”이라고 추정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