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0:19 (토)
경남, 축산피해 ‘불가피’ 대책마련 부심
경남, 축산피해 ‘불가피’ 대책마련 부심
  • 승인 2007.04.03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공공기관·학계·상공계 대표 등 ‘FTA 대책협의회’ 구성
한ㆍ미FTA 타결로 농·축산 농가의 피해가 불가피한 가운데 경남도가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경남도는 2일 ‘한ㆍ미FTA 체결에 따른 대응대책 수립’을 발표, 이달중으로 공공기관과 단체, 학계, 언론계, 상공계 대표 등 25명으로 구성된 ‘FTA 대책협의회’를 운영하면서 대응키로 했다.

또 실무협의회를 분야별 4개 분과로 구성해 한ㆍ미FTA로 인한 지역경제 영향과 그에 대한 대응책을 구체적으로 수립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농ㆍ어ㆍ축산업 FTA 대책팀’이 지난해 발표한 피해 예상규모에 따르면 최대 피해자는 216억원~577억원 가량의 손해가 발생하는 축산 농가로 예상되는 가운데 쇠고기 시장에 대한 대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이에 대해 도는 축산업에 대한 중장기 경쟁력 강화대책을 수립, 고품질 한우를 생산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경영 합리화를 통한 생산성 향상에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또 피해 축산 농가에 경영안정 자금을 지원하고 축산물 마케팅 지원, 위생관리 강화를 통해 축산업의 중장기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농업 분야에 대해서는 농업구조의 단계적 개편과 기업농 육성, 생산+가공+관광을 엮은 1.5차 산업 활성화, 친환경 농업 육성, 원예 전문단지 조성, 물류개선, 마케팅 지원, 수출 다변화, 피해농가 소득보전 등 다양한 대책을 제시했다.

수산업의 경우 종묘 방류사업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기술개발을 통한 양식어업 경쟁력 제고, 수산물 원산지 표시 정착 및 안정성 강화, 경쟁력 열위업종 구조조정 등으로 우리 수산물의 경쟁력을 높인다는 구상이다.

제조업 분야에서는 기계 로봇사업 등 지역전략산업에 대규모 연구비를 투입하고 첨단 산업단지 조성, 지역산업 혁신, 중소기업육성, 수출 지향적 중소기업 육성 등 장기적인 비전을 제시했다.

도 관계자는 “정부의 한ㆍ미FTA 체결 결과가 발표되는 대로 정확한 피해 규모를 예측해 대책안을 마련할 계획”이라며 “특히 농산물과 축산물에 대한 발빠른 대응책으로 농가와 축산 농가의 피해를 최소한으로 줄일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