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5:10 (일)
현대자동차 노조파업 종료
현대자동차 노조파업 종료
  • 승인 2007.01.20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자 피해는 지금부터 ‘우려’
품질 만족보다 댓수맞추기 초점 가능성 높아
현대자동차 노조의 파업이 일단락됐다. 노사간 ‘절묘한 수순’을 거쳐 부분파업 이틀만에 봉합됐다.

파업은 끝났고 현대차 노사는 생산량 증대에 나섰다. 노조는 지난해 목표에 못미친 부족분과 잔업·특근 거부, 부분파업 등으로 줄어든 생산량을 맞추기 위해 적극 협력하겠다고 했다. 이는 잔업·특근 거부, 부분파업 등으로 발생한 임금손실을 보전하기 위해서다.

이번에 현대차 노사간 타결은 그 자체로 상징성을 갖고 있다. 사측은 퍼주기식 양보를 하지 않았다고 자평하고 있다. 목표를 맞춰야 그에 따른 성과급을 준다는 원칙을 지켰다는 것. 하지만 노조는 실익을 고스란히 챙겼다.

이 과정에서 현대차를 구매하는 고객들은 또다시 피해를 볼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통상 파업 전후로 생산된 차량은 품질면에서 안심할 수 없다는 게 자동차업계의 정설이다. 해이해진 기강, 느슨해진 근무태도 등이 품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

특히 현대차는 앞으로 주말에도 라인을 가동하며 목표량 채우기와 손실분 메우기에 나설 계획이다. 품질 만족보다는 댓수맞추기에 초점을 둘 가능성이 높다는 얘기.

현대차 노조의 파업, 그리고 그에 따른 임금 및 복지비 인상은 자동차 판매가격에 전가될 수밖에 없다. 현대차 사측은 최강성 노조에 밀리며 매년 소비자물가와 생산성향상을 크게 웃도는 임금인상을 허용해 왔다. 이번에도 이름만 달라졌을 뿐 미지급했던 성과급을 주기로 했다.

현대차의 1·2차 협력업체도 노사 갈등의 직접적인 피해자다. 노조에 이것저것을 퍼 줄 수밖에 없는 현대차는 비용절감을 위해 협력업체를 쥐어짜야 한다. 파업으로 제품을 공급하지 못해 손해를 본 것은 물론이다.

현대차 노사의 극적 합의는 그 자체로 환영할 만하다. 하지만 그 이면에는 소비자와 협력업체를 비롯해 많은 사람들의 희생이 놓여 있다. 자동차산업은 파급연관 효과가 그 어느 업종보다 넓고 깊다. 그래서 자동차업체의 파업, 그리고 타결은 늘 사회적 이슈가 될 수밖에 없다. 현대차 노사가 각자 자기 방식대로 ‘절반의 성공’을 자축하고 있는 사이 소비자와 협력업체는 또다른 부담을 안게 됐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