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22:32 (금)
발전노조 파업 철회 … 전력대란 우려 해소
발전노조 파업 철회 … 전력대란 우려 해소
  • 승인 2006.09.04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업돌입 15시간만인 4일 오후4시30분
발전산업노조가 전면 총파업에 들어간지 채 하루도 안 돼 파업을 철회함에 따라 우려했던 전력대란은 일어나지 않게 됐다.

한국발전산업노동조합은 총파업 선언 15시간만인 4일 오후 4시30분을 기해서 파업을 철회한다고 밝혔다.

이는 이번 파업이 중앙노동위원회의 직권중재 회부 결정을 무시한 불법 파업으로 규정된데다 무노동 무임금 적용 등 정부의 엄정 대응 방침에 따른 부담감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발전노조는 앞서 지난 3일 중노위의 직권중재 회부에도 불구하고 4일 오전 1시30분부터 전면 총파업에 돌입했었다.

이로 인해 발전노조에 가입된 경남지역 4곳의 화력·양수발전소에는 300여명에 이르는 상경 노조원들을 대신할 대체인력이 투입되는 등 비상체제에 들어갔다.

한국남동발전 삼천포화력본부와 남부발전 하동화력본부는 이날 각각 과장급 이상 비노조원 간부 120여명씩을 대체 투입하고 4조 3교대 근무를 3조 3교대 방식으로 전환해 전력공급 차질에 만전을 기했다.

이보다 규모가 작은 서부발전 삼랑진발전처와 동서발전 산청양수발전처의 경우 상경 노조원 숫자가 적고 일부는 근무지로 복귀, 평소와 다름없이 정상 운영됐다.

이런 가운데 노조 지도부가 이날 오후 4시30분을 기해 파업 철회를 선언하면서 이번 파업에 참가한 도내 발전노조원들은 소속 지역으로 귀가중이며 5일 오전 9시부터 작업장으로 복귀할 예정이다.

노동부 진주지청 관계자는 “파업 철회에 앞서 이날 오후 1시까지 발전소별로 업무복귀 명령이 내려진데다 간부급 노조원이 아닌 이상 불법으로 규정된 파업에 참가하기 부담스러웠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중부·남동·동서·남부·서부발전 등 한전 산하 5개 자회사 노조로 구성된 발전노조는 사측에 △발전회사 통합 △노조의 인사위원회 참여 △4조3교대의 5조3교대 변경 △해고자 복직 △구조조정프로그램 철폐 등을 요구하며 총파업에 돌입했다.

하지만 정부와 사측은 노조가 요구하는 발전회사 통합은 전력사업의 국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국회에서 의결·공포돼 추진중인 정부정책을 부정하는 것으로 노사협상 대상이 아니라는 입장을 견지하는 등 이번 파업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엄정 대응에 나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