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23:14 (금)
옥포조선소 수심 정밀 해도 작성
옥포조선소 수심 정밀 해도 작성
  • 승인 2006.08.24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우조선해양·유텍, 3개월 걸쳐 완성 … 선박 안전운항 등 도움 기대
국가산업단지인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의 옥포만 수심을 정밀하게 측정, 출입하는 선박의 안전을 돕는 정밀 해도가 작성됐다.

대우조선해양(대표 남상태 www.dsme.co.kr)은 가족사인 유텍과 함께 옥포조선소 안벽과 내항의 수심을 정밀하게 측정한 옥포내만 해도를 3개월에 걸쳐 완성했다고 밝혔다.

대우조선해양이 이 해도를 만든 이유는 옥포만 안에서 이 회사가 건조하는 길이 320m, 높이 30m가 넘는 30만t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을 비롯, 한해 50여척의 다양한 선박이 안벽에서 각종 시험운전을 하고 있다.

또 150여회가 넘게 해상 시운전을 위해 입.출입을 하고 각종 강재와 자재 납품을 위해 드나드는 선박도 한달평균 300여회에 이를 만큼 빈번해서다.

옥포만은 우천으로 인한 토사의 퇴적과 대형 선박의 스크루우 작동 등으로 수심의 변화가 심해 이번에 작성한 해도는 옥포만을 드나드는 각종 선박의 안전운항은 물론 대우조선해양의 경쟁력 강화와 고부가치 선박의 대형화 추세, 초대형 해양플랜트 제작을 위한 안전작업장 확보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번 해도 작업에 함께한 가족사인 유텍은 지난 96년 국내 최초로 심해저 6,000m를 탐사 할 수 있는 심해잠수정인‘옥포-6000’호를 개발했던 기술진을 투입, 3차원 해저측정이 가능한 첨단장비 멀티빔 측정시스템(Multi Beam Echo Sounder)을 이용, 수심과 해저 지형을 사방 5m간격으로 세밀하게 측량해 옥포만의 해저를 3차원 단면도로 작성했으며 작업구역만도 490만7,800㎡(150만여평)에 이를 정도로 방대했다.

대우조선해양과 유텍은 정밀 해저지도 완성으로 선박의 입·출항을 위해 안벽과 외항에서 두번 나눠 실시하던 밸러스트 시험을 안벽에서 안전하게 할 수 있게 됐고 시운전 업무도 원활해진 것은 물론 정밀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안벽 별 선종 별 최적 배치가 가능해져 생산활동에 큰 보탬이 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