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2:35 (토)
‘신항만발전협의회’ 구성 추진
‘신항만발전협의회’ 구성 추진
  • 승인 2006.07.26 2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해수부에 컨테이너부두 3선석 도 조기 지정 등 건의
신항만 건설에 따른 경남도와 부산시간의 제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해양수산부와 경남도, 부산시 등이 참여하는 ‘신항만발전협의회’ 구성이 추진된다.

도는 신항명칭, 행정구역획정 등으로 갈등을 빚어왔던 부산시와 협조체제를 구축하고 신항만 건설에 따른 현안을 해결하기 위한 ‘신항만발전협의회’를 구성해 줄 것을 지난 19일 해양수산부에 건의했다고 26일 밝혔다.

협의회는 해양수산부가 주관하며 경남도, 부산시, 진해시, 강서구,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 부산항만공사 등이 참여한다.

협의회가 구성되면 부두건설을 비롯한 배후부지 개발과 물류기업 유치, 준설토 투기장 개발계획 등 신항만 건설의 현안을 부산시와 폭넓게 논의할 수 있는 협조체제가 구축된다.

도는 협의회를 통해 주민 피해가 예상되는 깔따구 대책, 준설토 투기장 개발방안, 북측 컨테이너부두 3선석 경남도 지정 조기 이행 등 도민 정서에 부합하는 현안문제 해결방안을 적극 개진할 계획이다.

도는 지난 1월 해양수산부 장관이 발표한 4개 지원방안 중 올 12월 준공예정인 북측 컨테이너부두3선석의 관할청을 경남도로 조기 지정해 줄 것을 해양수산부 장관에게 강력하게 요청했다.

또 웅동지구 준설토 투기장 195만평 중 여가·휴양부지로 고시된 117만평의 무상양여 또는 권리권 위임 약속을 조속히 이행해 줄 것도 함께 요구했다.

도는 준설토 투기장 117만평을 여가 휴양부지로 우선 활용하고 장기적으로는 여건변화에 따라 물류부지로 전환한다는 방침을 확정 짓고 8월초 해양수산부와 본격 협상에 들어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