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연금 상담
국민 연금 상담
  • 승인 2006.06.23 0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국민연금은 노후에 꼭 필요한 제도임에도 불구하고 왜 불신을 받고 있는지요?
A)국민들이 국민연금을 불신하는 근본 이유는 연금 혜택이 먼 미래의 일로 피부에 와닿지 않기 때문입니다. 기금운용에 대한 오해와 불신으로 기금이 고갈돼 연금을 받지 못할 수 있다는 불안감도 존재합니다. 더욱이 보험료를 더내고, 연금액은 줄이는 방향으로 연금제도 개선안이 발표되면서 불신 풍조에 불을 붙였습니다.
장래가 불안한 국민연금 대신에 개인연금으로 노후를 대비하는 게 낫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2004년 5월경에는 한 네티즌이 작성한 ‘국민연금의 비밀’이라는 8가지 문답형식의 글이 인터넷을 통해 널리 퍼지면서 논란이 일어나기도 했습니다.
그 내용 또한 수급권 제한 문제와 소득월액 상한규정, 강제가입, 기금고갈 등을 비판한 것으로 일부 개선이 필요한 내용을 지적한 면도 있습니다. 그러나 인터넷 공간에서 여과없이 유포한 내용들이 마치 100% 진실인 것처럼 알려져 오해가 더 커진 면도 있습니다.
때문에 국민연금관리공단은 지난해부터 국민연금이 타 시중 금융상품보다 안정성이 높고 수익률, 실질가치 보장성 등 경제적으로 유리하다는 내용을 적극적으로 홍보해 나가고 있습니다. 기금운용에 대한 불필요한 오해를 없애기 위해 기금운용실적 등을 안내하고, 국민들이 우려하고 있는 장기 재정안정 문제 해결을 위해 대비책을 마련하고 있음도 알리는 중으로 앞으로도 국민연금공단측은 연금제도를 둘러싼 환경변화와 문제점을 조기에 인식해 제도 운용에 적극 반영해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국민들의 합리적 비판과 실현 가능한 대안은 제도에 적극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것. 국민들도 연금에 대해 막연한 불신만을 가질 게 아니라, 적극적인 참여와 제도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필요한 때입니다.
<자료제공> 국민연금관리공단 진주지사 <상담전화>국번없이 135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