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7:05 (토)
총선 여야 '심판론'에 '경남 의제' 실종
총선 여야 '심판론'에 '경남 의제' 실종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4.03.25 22:1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거 중요성 인식엔 동감
역대급 비호감 무관심 우려
지역 발전 공약 뒷전 밀려
도민 현안 해결 바람 기대난

국민의힘은 "이번 총선에서 지면 윤석열 정부는 집권하고 뜻 한 번 펼쳐보지 못하고 끝나게 될 것이고, 종북 세력이 이 나라 주류를 장악할 것"이라며 호소한다. 반면 '정권 심판론'을 내건 민주당은 메인 슬로건을 '못 살겠다 심판하자'로 정하고 탄핵까지 꺼내 들고 나섰다.

절박함이 묻어난다. 하지만 경남은 선거의 본령인 대학교육 사각지대인 로스쿨, 의대, 한의대, 카이스트 등 대학 설립 등 발전의제를 비롯해 항공시대에 따른 지역공항 신설 등 정책의제는 실종된 듯하다. 다만 경남도와 도내 시군이 추진 중인 현안 또는 미래 산업 등에 곁들인 공약 등만 있을 뿐이다.

공식 선거운동은 오는 28일부터 투표일 전날인 다음 달 9일까지 13일간 진행된다. 18세 이상 유권자들은 재외투표(3월 27일∼4월 1일), 사전투표(4월 5∼6일), 총선 당일 투표 등을 통해 한 표를 행사할 수 있다.

하지만 선거전은 사실상 막이 올랐다. 국민의힘은 물론 민주당은 국회의원 300석의 과반수 또는 제1당을 목표로 한다. 그 구호가 입법독재 대 검찰독재 또는 정권심판을 꺼내 들었다.

25일 경남지역 정계에 따르면 국회의원 300명(경남 도내 16개 선거구)을 뽑는 4·10 제22대 국회의원 총선거를 코앞에 둔 각 정당들은 중앙당 및 시도당 선거대책위원회 등을 발족하고 총력전에 나선 상태다.

이번 총선은 향후 정국 운영과 관련해 여야 모두 중대한 시험대다. 여당인 국민의힘은 과반수를 차지하지 못할 경우, 윤석열 정부는 야당의 공세에 흔들리며 권력 누수(레임덕)로 정부 운영이 어려움을 겪게 될 게 뻔하다.

반면 야당이 과반수를 차지 못하면 윤 정부의 독주는 강화하고 견제 기능은 상실되고 소속 몇몇 의원들이 법의 심판으로 운명에 처할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은 21대 국회에서 과반 의석수를 차지한 더불어민주당에 대해 '운동권청산' '입법독재'라며 야당 심판을 호소하고 더불어민주당은 '검찰독재'라며 정권 심판을 외칠 뿐 경남의제는 실종이다.

이런 가운데 국민의힘은 22대 총선 메인 슬로건으로 '국민의힘이 합니다. 지금! 합니다'를 확정하고, 책임감 있는 여당으로서 정책에 집중하고 속도감 있는 실행을 하겠다는 메시지를 강조하고 있으나 제대로 먹혀들지 않는 모양새다. 그렇다고 더불어민주당에 우호적인 것도 아니다.

한 도민은 "경남지역은 16개 선거구 중 일부 5~6개 지역을 제외하곤 사실상의 경쟁이 없이 선거가 유권자들의 관심에서 멀어질 수 있다는 우려다"면서 "교육에 정치 옻을 입혀 타 광역단체에 비해 쪽 팔릴 정도로 사각지대인 로스쿨, 의대, 한의대, 카이스트 등 대학 설립 등 교육발전을 위한 의제가 활발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어 "미래 우주택시 시대에 대비한 공항신설 논의도 없다고 지적, 무관심이 경남 정치 실종의 민낯 그 자체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성진 2024-04-04 19:54:26
정권 심판은 말이 되는데 야당 심판이란 무슨 말?
야당 후보자가 싫으면 안 찍으면 그만이지 야당 심판이라는 말이 무슨 말인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
야당은 정권의 발목만 잡는다고 하는데 야당하고는 대화도 하지 않는 정권에게 무엇을 어떻게 협조하라는 말인가?
정권 심판은 2년간 윤석열 정권의 발자취를 헤아려 보며 정치를 정말로 잘못했다고 생각할 때 정권 심판이라는 말이 나올 수 있는 것이다.
윤석열 정권은 앞으로 남은 3년, 정신 차리지 않으면 우리 역사에 다시 한번 비극의 역사가 탄생하리라 확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