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55 (토)
창원 의대 신설 총선 전 정부 입장 내라
창원 의대 신설 총선 전 정부 입장 내라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4.03.21 2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 의대 의견 수렴 땐 검토"
한 총리 발언 후 지역선 환영
도민 서명운동 등 효과 없어
경상국립대 증원만 만족할 판
창원지역 도의원과 창원시의원 50여 명이 지난해 10월 19일 도의회에서 창원의대 신설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경남도 의대 신설 배제에 뭐했노, 경남도민들은 정부의 창원의대(국립 또는 사립대학) 신설계획에 대한 총선 전, 정부 입장을 요구하고 나섰다."

속보= 경남도민들은 정부의 의대 증원발표와 함께 전남도의 국립 의대 신설요구에 대해 한덕수 국무총리는 "전남의 경우 지역 내 의견이 충분히 수렴되고 절차에 따라 신청이 이뤄지면 신속히 검토해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힌 후, 전남도는 의대설립의 길이 열려 잔치 분위기인 가운데 도지사가 환영 입장도 밝혔다.

반면, 경남도는 "경상대 증원, 창원의대 신설" 등 계획을 추진, 도민 서명운동 등 대정부 투쟁에도 불구하고 타지역 국립 의대 증원 계획에 따른 서부권역 경상대 의대 증원만 포함됐을 뿐, 전남도 의대 신설과 같은 중동부 경남권(창원) 의대신설 요구에 대해서는 정부가 언급조차 않았다. 이로 인해 100만 인구 창원특례시의 경우 전국에서 유일하게 의대 없는 사각지대로 남게 됐다.

이 같은 분위기가 총선을 미칠 영향을 감안 초선에 출마한 창원지역 5개 선거구 국민의힘 후보들은 총선 공동공약에 '창원 의대' 신설을 발표했지만, 도민들은 총선 공약에 앞서 전남도와 같이 정부가 신설 계획을 밝혀야 한다는 입장이다.

경남도민들은 지난 30년간 경남은 대학교육 불모지로 방치됐다고 주장했다. 특히 도민 330만 명으로 최대 인구(수도권 제외) 광역도이지만, 의대 신설 등에 대해서는 경남을 배제했다.

그러면서 부산은 경남도와 비슷한 인구에도 부산 4개 대학 의대에 경남 몫을 지원, 경남은 의료 사각지대로 방치됐다. 이 때문에 도민들의 불만이 더 높다. 이번 증원도 경남 서부권에 위치한 경상대 의대(정원 76명)에 124명이 늘어난 200명 정원을 발표했지만, 이는 전국 7개 권역 국립대에 똑같이 증원된 조치이다. 따라서 의대 부족을 겪는 경남 중동부권역 주민들에 대한 배려는 없었다.

정부의 대국민 담화와 관련 전남도는 뜨거운 감사와 환영의 뜻을 표했다. 전남도는 입장문에서 "오랜 의대 설립의 길이 열렸다, 지역 내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전남 국립 의과대학 신설안을 조속히 마련해 정부와 긴밀히 조율해 나가겠다"면서 "도내 의과대학이 지역의료 완결체계의 사령탑으로서 성공적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 경남도민은 "창원 의대 신설 배제는 교육에 정치 옻을 입힌 결과이다"며 "정부의 (호남)전남 지원 정책인지, 아니면 경남을 배제시킨 것인지를 알아야겠다"고 말했다. 이어 "전국 3대 광역권 지자체인 경남도 배제는 도민을 우스이 보는 것도 그렇지만 경남 정치권, 지자체가 제 역할을 못 했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