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4:37 (토)
사천 항공MRO산업, 지속성장 청신호
사천 항공MRO산업, 지속성장 청신호
  • 양기섭 기자
  • 승인 2024.03.13 2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국공 정비·취급 법안 사실상 폐기
개정법률안 주변 개발만 포함
지역 정비기술 꾸준히 성장
시, KAEMS 협력 적극 지원
사천시는 인천국제공항공사 관련 개정 법안들이 대안반영 공포됨에 따라 사천 항공MRO 산업의 지속 성장과 활력에 높은 기대를 보이고 있다. 사진은 지난 1월 15일 입고된 일본피치항공 초도기.
사천시는 인천국제공항공사 관련 개정 법안들이 대안반영 공포됨에 따라 사천 항공MRO 산업의 지속 성장과 활력에 높은 기대를 보이고 있다. 사진은 지난 1월 15일 입고된 일본피치항공 초도기.

사천시가 크게 반발했던 인천국제공항공사 관련 개정 법안들이 대안반영 공포됨에 따라 사천 항공MRO산업의 지속 성장과 활력에 청신호가 켜졌다.

인천국제공항공사법은 지난 2020년 6월부터 지난해 6월까지 모두 10건의 개정법률안이 발의됐으나 지난달 13일 인천국제공항과 연계된 도로의 관리·운영 사업과 인천국제공항 주변 지역 개발사업만 반영하는 것으로 공포됐다.

이는 인천국제공항의 기술과 여건을 주변 지역 개발사업 등에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업무 영역을 보다 확대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에 따른 것으로 공항시설 이용자의 접근성 제고와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인천국제공항과 연계된 도로의 관리 운영 사업을 수행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했다.

하지만, 21대 국회에서 발의된 인천국제공항공사법 개정 법안 가운데 사천과 인천의 주요쟁점 사항이던 항공기정비업 및 항공기취급업의 직접 수행 부분이 담겼던 법안들은 사실상 폐기됐다.

폐기된 법안은 인천국제공항공사 직접 항공기 취급업 및 항공기 정비업 수행, 인천국제공항공사의 항공산업 진흥에 필요한 사업 지원과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업 등이다.

한편, 지난 2017년 정부로부터 항공MRO 사업자로 지정받은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2018년 7월 MRO산업을 전담하는 한국항공서비스(KAEMS)를 설립한 바 있다.

KAEMS는 민항기 중정비와 함께 수리온 헬기를 비롯한 민·관·군 헬기 정비, 군용기 정비 및 성능개량과 개조 사업까지 다양한 부문과 기종에 걸친 사업을 수행해 596대의 정비기술을 이미 축적했다.

또, 지난 2021년 매출액 185억 원에서 올해 375억 원으로 103%의 성장을 기록, 올해는 해외(일본, 필리핀)까지 시장을 확대하고 있는 등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경남도와 사천시는 1759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사천읍 용당리 일원에 사천 항공MRO 산업단지를 확대하고 한국항공서비스(KAEMS)도 2481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했다.

KAEMS 김준명 대표는 "사천시와 경남도의 지속적인 지원과 협력을 바탕으로 정비대상 기종 확대 및 사업영역 다양화를 이뤄내겠다"며 "'아시아 톱 5 항공MRO 토털솔루션 업체'로의 성장에 전력하겠다"고 밝혔다.

박동식 시장은 "사천 항공MRO산업 육성·확대를 위한 KAEMS와의 긴밀한 협력과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사천항공 MRO산업 성장 기반을 더욱 견고히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