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4:55 (토)
함안군, 3년간 120가구 하우스클린 추진
함안군, 3년간 120가구 하우스클린 추진
  • 음옥배 기자
  • 승인 2024.03.07 2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소득층 1억 2000만원 예산 투입
청소ㆍ방역ㆍ소독ㆍ실외 청소 포함
무연고 고독사 유품 정리 실시
함안군이 오는 2027년까지 저소득 주거환경 취약 세대를 대상으로 맞춤형 하우스클린 사업을 추진한다. 사진은 맞춤형 하우스클린 사업 현장 모습.
함안군이 오는 2027년까지 저소득 주거환경 취약 세대를 대상으로 맞춤형 하우스클린 사업을 추진한다. 사진은 맞춤형 하우스클린 사업 현장 모습.

함안군은 저소득 주거환경 취약 세대를 대상으로 올해부터 오는 2027년까지 3년간 1억 2000만 원의 예산을 투입해 약 120가구를 대상으로 맞춤형 하우스클린 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맞춤형 하우스클린 사업'은 경남에서는 최초로 지자체와 지역자활센터가 위탁계약을 통해 추진하는 테마형 기획 사업으로, 장애인, 독거노인, 저장강박(수집병) 등을 가진 저소득 가구를 대상으로 실시된다.

주거 실내 공간 청소 및 정리, 살균ㆍ소독ㆍ방역, 실외 청소(예초작업 및 쓰레기 수거, 폐기물 처리) 등을 실시해 주거환경 전반을 개선하고, 최근 들어 증가하고 있는 무연고 고독사 가구에 대한 유류품 확인 및 수거, 불용품 폐기 처리 등을 통해 주변 이웃들의 민원 발생을 사전 예방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은 올해 초 함안군의회의 승인을 받아 민간위탁 방식으로 수행된다. 지난달 함안지역자활센터 'EM환경사업단'과 3년간 지역 내 120가구의 가구별 특성에 따라 40만~150만 원의 비용으로 주거환경 개선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무 위ㆍ수탁 협약을 체결했으며, 이달부터 본격적인 사업이 실시된다.

수행기관으로 선정된 함안자활센터 'EM환경사업단'은 관리팀장과 자활종사자 9명으로 구성돼 있으며, 지난 2017년부터 지역 내 관공서, 학교, 기업 및 주택, 아파트 200여 개소, 저소득계층 170여 가구의 실내ㆍ외 청소를 전문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다년간의 경험으로 다양한 상황에 맞는 청소 시스템과 수행 능력을 갖추고 있어 저장 강박, 고독사 가구 현장 처리 등 특수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최적화 된 사업단으로 적정성 심사를 마쳤다.

군은 이달부터 시행되는 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소식을 전 읍면 홈페이지에 게재하고, 이장회의 시 적극 홍보했다. 아울러 이웃에 주거환경 개선 서비스가 필요한 대상 가구를 신속히 발견하고, 상황에 맞는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현장 방문 활동을 요청할 계획이다. 또한 사업팀과 협업해 사업의 만족도를 최대로 높일 수 있는 평가기준표를 마련하는 등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했다.

정해창 함안지역자활센터 센터장은 "향후 3년간 민관이 함께 협력해 사업을 추진하면서 센터의 자활사업 역량을 향상시키고, 사업에 참여하는 자활대상자에게도 주위 이웃들을 보살피고 어려움을 함께 나누면서 자활의지도 고취시킬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군은 맞춤형 하우스클린사업을 통해 열악한 환경에서 힘들게 생활하고 있는 이웃들에게 깨끗한 삶의 보금자리를 제공함으로써 건강을 회복하고 삶의 의지를 되살리는 기회를 제공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