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20:31 (토)
진주시, 中 시안시 교류 본격 가동
진주시, 中 시안시 교류 본격 가동
  • 이대근 기자
  • 승인 2024.03.07 2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일 일정 '석류 꽃의 봄' 추진
시안 방송국 방문, 발전 방향 논의
"양시 교류 많은 분야 본격화"
조규일 진주시장을 단장으로 한 진주시 대표단이 중국 자매도시인 시안시에 지난 5일부터 교류 협력 문화 교류행사 등을 하고 있다.
조규일 진주시장을 단장으로 한 진주시 대표단이 중국 자매도시인 시안시에 지난 5일부터 교류 협력 문화 교류행사 등을 하고 있다.

진주시는 조규일 진주시장을 단장으로 한 진주시 대표단을 자매도시 중국 시안시에 이달 5일부터 4일간 일정으로 교류 협력, 문화 교류행사 '석류꽃의 봄' 추진 지원, 우주항공산업 교류를 위해 파견했다.

첫 일정으로 진주시 대표단은 시안 방송국을 방문해 씨에 웨이 시안방송국장을 접견했다. 접견 자리에서 진주 서경방송사와 중국 시안방송국이 함께 주최하는 '석류꽃의 봄' 행사의 성공적 재개와 향후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하고 다양한 의견을 나누었다.

조규일 시장은 "양 시의 인연을 기념하는 '석류꽃의 봄' 행사가 코로나 팬데믹 이후 아쉽게도 개최되지 못했다"며 "방송사 간 교류를 통해서 개최되는 특별한 행사인 만큼 올해를 시작으로 석류꽃이 다시 만개할 수 있도록 적극 돕겠다"고 성공적 개최 의지를 전했다.

씨에 웨이 시안방송국장은 진주시 대표단의 시안방송국 방문을 환영하고 "석류꽃의 봄 행사 재개를 시작으로 양 시의 교류가 더욱 많은 분야에서 본격화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석류꽃의 봄' 행사는 지난 2004년 진주 서경방송사와 중국 시안방송국 간의 우호교류협정을 기반으로 2007년부터 양 시의 대표 꽃을 주제로 함께 개최해 온 문화행사이다. 석류꽃의 봄과 함께 다양한 문화교류가 기반이 돼 2016년 진주시와 시안시가 자매도시로 결연을 맺었다.

이날 시안방송국과의 인터뷰에서 조규일 시장은 "지난 1996년부터 진주시와 시안시의 사진작가협회 회원들 간의 상호 교류전을 시작으로 문화와 경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를 해왔으며, 이를 바탕으로 양 시는 문화와 경제의 중심도시로 성장하고 있다"며 시안시와 진주시의 오래된 우정을 강조했다.

이번 인터뷰는 지난 5일 시안시 저녁뉴스로 방영돼 시안시민들에게 진주시 대표단과 진주시의 발전상 등이 소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