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22:00 (토)
2조원 규모 진해 와성지구 개발 순항
2조원 규모 진해 와성지구 개발 순항
  • 황철성 기자
  • 승인 2024.03.07 2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발률 19%…2027년 완공 예정
'와성-보배-두동-웅천-웅동' 연결
글로벌 복합물류 벨트 추진
경자청 트라이포트 중심 도약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 물류 트라이포트 미래 조감도.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 물류 트라이포트 미래 조감도.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이하 경자청)이 복합물류 산업 육성에 힘을 쏟는다.

경자청은 올해 진해 와성지구를 중심으로 와성-보배-두동-웅천-웅동지구를 하나의 복합물류 비즈니스 벨트로 연결해 '세계 최고 물류 비즈니스 중심' 입지를 확고히 다져나갈 계획이다.

개발사업 2조 원 대규모 투자유치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 와성지구 개발사업은 창원 진해구 와성만 일원 79만 200㎡ 대상으로 지난 2003년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됐으나, 2018년까지 사업시행자가 3차례 변경되는 등 장기간 표류됐던 공유수면 매립 사업 지구였다.

이를 해결하고자 외국인 투자유치를 위한 적극행정의 일환으로 단계적 개발, 단계적 건축, 단계적 준공을 통해 가장 큰 걸림돌인 부지 제공 시기를 단계별 시행으로 변경해 장기간 소요되는 개발사업 토지 공급 문제를 해결했다.

사업 정상화를 위해 끊임없는 노력의 결과, 경자청은 지난해 4월 경남-ESR캔달스퀘어(주)-경남신항만(주)과 2조 원 규모의 'BJFEZ 와성지구 개발 및 첨단복합물류산업 유치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1만 8000여 명의 고용 창출을 끌어낼 글로벌 첨단물류센터 유치에 성공한 것이다.

글로벌 첨단복합물류센터가 완공되면 최고의 물류 플랫폼 거점으로 지역경제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와성지구의 현재 개발률은 19%로 오는 2027년 완공 예정이다.

부산진해경자청은 조속한 사업 추진을 위해 관련 절차를 막힘없이 추진해 나가는 데 총력을 다하고 있다.

동북아 최대의 물류 허브로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은 2029년 가덕도신공항과 2040년 진해신항이 완공되면 글로벌 항공 물류 인프라와 메가포트(Mega-Port), 육상운송 거점이 모여있는 트라이포트(Tri-Port)의 중심에 위치하게 된다.

경자청은 글로벌 물류거점 중심지의 강점을 살린 전략으로 입지 굳히기에 돌입했다.

아울러 경자청에서는 규제혁신 활동의 과제로 복합물류·제조가 가능한 구조 전환을 추진했다.

지난해 11월, 와성지구는 물류 용지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의 제조업에 물류업이 추가된 토지이용계획 변경을 산업부에 요청해 와성지구의 유치업종 확대를 얻어냈다.

이렇게 사업의 융복합이 가능한 구조로 전환함으로써 와성지구는 직구에서 역직구까지 가능한 첨단 복합물류 거점지구로 변모하는 토대를 갖췄다.

이러한 성과를 토대로 지난해에 와성지구는 2023년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의 규제혁신 최우수 사례로 선정됐다. 이 규제혁신을 동력으로 삼아 올해부터 경자청은 와성지구를 중심으로, 인근의 보배복합-두동-웅천-웅동을 하나의 '글로벌 복합물류 비즈니스 벨트'로 연결해 대한민국 경제의 새로운 성장축을 만들고자 한다.

김기영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장은 "첨단 복합물류 산업은 우리청의 핵심 전략 산업으로 규제혁신과 미래지향적 복합사업구조 전환으로 와성지구를 비롯한 경제자유구역 개발사업이 동북아 최대 글로벌 물류거점 선도기지 역할을 할 것이라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경자청은 글로벌 배송센터(GDC) 유치, 콜드체인 물류 서비스 등 복합물류 활성화를 위해 전력을 다할 것이며, 이번 와성지구 개발처럼 적극적인 유치 활동을 펼쳐 지역경제를 견인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