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8:22 (토)
'7.8조' 구축함 수주 한화오션·HD현대중 전면전
'7.8조' 구축함 수주 한화오션·HD현대중 전면전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4.03.07 2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계도 유출 고발 공방ㆍ사활 걸고 진흙탕 싸움
한화, HD현대중 임원 기밀 유출 개입 수사해야
HD현대중, 이미 종결된 사안을 꺼내 유감 표명
구승모 한화오션 법무팀 변호사가 지난 6일 경남도청에서 HD현대중공업을 고발한 경위를 설명하고 있다.
구승모 한화오션 법무팀 변호사가 지난 6일 경남도청에서 HD현대중공업을 고발한 경위를 설명하고 있다.

"구축함 수주에 업계 명운이 달렸다." 국내 기술로 건조하는 첫 국산 구축함인 '한국형 차기 구축함(KDDX)' 사업을 두고 우리나라 특수선 업계를 양분하는 한화오션과 HD현대중공업 간 갈등이 연일 격화하는 모양새다.

올 연말로 예정된 KDDX 상세설계 및 초도함 건조를 먼저 수주하는 쪽이 후속함 건조에도 유리하다는 판단으로 양측의 공방은 계속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양측 갈등이 커지는 것은 이번 KDDX 사업의 중요성 때문이다. 이 사업은 2030년까지 해군의 차세대 주력 함정인 미니 이지스함(6000t급) 6척을 발주하는 것이다.

선체부터 각종 무기 체계까지 모두 국내 기술로 건조하는 첫 국산 구축함 사업이며 총사업비만 7조 8000억 원에 달한다. 사업은 개념설계, 기본설계, 상세설계 및 초도함 건조, 후속함 건조 순으로 진행된다.

앞서 개념설계는 한화오션이, 기본설계는 HD현대중공업이 따냈다. 업계에서는 통상 기본설계를 수행한 곳이 상세설계와 초도함 건조를 맡아 왔다. 이후 단계인 후속함 건조에서도 초도함 건조를 맡은 업체가 사실상 입찰을 따내기 쉬워 양측은 올 연말로 예정된 상세설계에 민감할 수밖에 없다.

한화오션이 이번 방사청의 행정지도 결정을 반박하고 개념설계 보고서 유출 사건에 임원진 개입이 있었다며 경찰에 고발장을 제출한 것도 이 같은 중요성 때문이다.

한화오션은 지난 6일 경남도청에서 KDDX 사업 기밀 유출과 관련한 설명회를 개최했다.

앞서 HD현대중공업 직원 9명은 한화오션 전신인 당시 대우조선해양이 작성한 KDDX 개념설계도 자료 등 군사기밀을 불법 취득한 뒤 회사 내부망을 통해 공유한 혐의(군사기밀보호법 위반)로 지난해 11월 최종 유죄 판결을 확정받았다. 이후 방위사업청은 HD현대중공업의 KDDX 사업 입찰 가능 여부를 논의했다.

방사청은 지난달 27일 계약심의위원회를 열어 HD현대중공업에 대한 제재 심의에서 대표나 임원이 개입하는 등 청렴서약 위반 여부가 확인되지 않는다는 이유로 입찰 자격을 제한하지 않는 행정지도로 의결했다.

이에 한화오션은 지난 4일 KDDX 개념설계 유출 등과 관련해 HD현대중공업 임원이 개입된 정황을 수사하고 처벌해 달라는 고발장을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에 제출했다.

HD현대중공업은 전날 한화오션의 설명회 후 입장문을 내고 "문제가 제기된 사안은 사법부 판결과 방사청의 두 차례에 걸친 심도 있는 심의를 통해 종결됐다"며 "발표 내용은 정보공개법 위반 소지가 있을 뿐 아니라 수사 기록과 판결문을 일방적으로 짜깁기해 사실관계를 크게 왜곡하고 있어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업계에서는 이미 고발전이 시작된 데다 양사가 특수선 분야에서 비등한 기술력을 갖춘 만큼 실제 입찰이 있기 전까지 갈등이 이어질 것으로 관측한다.

한 업계 관계자는 "계약 규모 사업 중요성 등 두 업체 모두 놓쳐선 안 될 기회"라며 "진흙탕 싸움으로 번지기보다 기술력을 앞세워 건강한 경쟁이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