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20:04 (토)
"수도권 대학 집중 현상 반드시 극복해야"
"수도권 대학 집중 현상 반드시 극복해야"
  • 신정윤 기자
  • 승인 2024.03.06 2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태용 김해시장 미니인터뷰]
"지역산업에 필요한 인재 육성"
"일자리 창출, 교육격차 해소"
홍태용 시장이 지난 2월 열린 글로컬대 허브캠퍼스 개소식에서 인사말을 하고있다.
홍태용 시장이 지난 2월 열린 글로컬대 허브캠퍼스 개소식에서 인사말을 하고있다.

Q. 글로컬대학 선정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A. 교육격차 문제 해소를 위해서는 국가적 교육역량이 수도권 대학에 집중되는 현상을 극복해야 하며 이를 위해 국제적 경쟁력을 갖춘 지방대학 육성은 꼭 필요합니다. 미국의 보스턴 바이오 클러스터를 보면 하버드대학교와 MIT공대를 중심으로 대학의 벽을 허물고 지자체, 지역 산업계 등과의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산·학·관이 하나의 유기체처럼 움직인 결과 전 세계에서 우수한 인재가 모여들고 세계 유수 기업과 R&D, 창업을 위한 엄청난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우리에게도 하나의 롤 모델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 글로컬대학이 되면 어떤 혜택이 주어지나?

A. 교육부의 글로컬대학30 사업이 대학과 지역의 동반 성장을 목적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우리 시 인제대학교와 지역사회가 2024년 글로컬대학 지정에 역량을 재집중하고 있습니다. 선정되면 5년간 약 1000억 원이 지원돼 지역대학과 지역발전에 큰 에너지가 될 것입니다.

Q. 인제대 글로컬대학의 특성은?

A. 우리는 김해 지역내에 있는 인제대학교를 중심으로 가야대학교와 김해대학이 대학 간의 벽을 허물어 내부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 산업에 필요한 우수한 인재들을 기업과 연계 육성해 기업의 R&D 역량을 강화하도록 돕는 올-시티 캠퍼스 김해를 만들어 갈 것입니다. 이렇게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교육격차 해소라는 두 가지 목표를 달성해 나간다면 지방소멸 시대에도 흔들리지 않고 사람과 기업이 모여들고 기회가 생겨나는 김해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