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5:31 (일)
창원시, S-BRT 공사 안전 품질관리 강화
창원시, S-BRT 공사 안전 품질관리 강화
  • 이병영 기자
  • 승인 2024.03.03 2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시의원단, 부실 지적 수용
방호울타리 지주 고정 미흡 등 확인
1∼3공구 용접철망 재시공 추진
창원시가 원이대로 S-BRT 공사의 안전ㆍ품질관리를 강화한다. 사진은 도로 콘크리트 타설 작업 모습.
창원시가 원이대로 S-BRT 공사의 안전ㆍ품질관리를 강화한다. 사진은 도로 콘크리트 타설 작업 모습.

속보= 더불어민주당 창원시의원단은 지난달 28일 오전 S-BRT 공사가 한창인 원이대로 2공구에서 부실시공 의혹에 대한 현장조사를 했다. 이 날 현장조사는 시민들의 제보를 확인하는 차원에서 진행됐는데, 현장조사 결과 상당 부분에서 부실시공이 확인됐다.<본지 2월 29일자 5면 보도>

창원특례시는 지난달 28일 더불어민주당 창원시의원단의 '원이대로 S-BRT 현장점검'에서 미흡한 부분이 확인된 사항은 확실한 보완책을 마련하고, 재발 방지를 위해 별도의 '품질관리팀'을 운영하는 등 안전과 품질관리를 더욱 철저히 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장점검에서 일부 확인된 사항은 △보행자 무단횡단 방지용 방호울타리 지주 고정 미흡, △중앙정류장 원형수로관 경계석 콘크리트 채움 부족, △중앙분리대 화단 철거 후 콘크리트 타설 시 용접철망(와이어 메쉬: Wire Mesh) 일부 미설치 등이다.

경계석에 설치된 방호울타리 지주의 흔들림은 현재 공사 중에 있어 지주와 지주 사이에 연결봉을 설치키 위한 것으로 후속 공정인 하단부 지지대를 결합하고 용접을 통해 단단하게 고정되면 안전성 확보가 가능하고, 경계석 콘크리트 채움 시공이 부족한 부분은 전체 42개소 정류장 구간을 대상으로 표본을 뽑아 확인하고 미시공 부분이 발견되면 해당 정류장은 전면 재시공 조치할 예정이다.

또한, 중앙분리대 화단 철거 후 콘크리트 타설 구간에 일부 용접철망이 미설치된 부분은 화단 끝부분인 만큼 즉시 재시공 조치하고, 빠른 시일 내 비파괴 검사기를 이용해 1~3공구 전수조사해 용접철망이 빠진 곳은 원점에서 재시공할 방침이다. 용접철망(Φ4.8㎜ 철선)은 설계 기준보다 콘크리트포장 강도를 높이기 위해 보조해 설치한 자재로,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의 철근 누락과는 차이가 있다.

시는 이번 더불어민주당 시의원단의 지적 사항을 엄중하게 받아들이고 현장관리 철저 및 재발 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우선 공사 진행에 차질을 발생하게 한 2공구 시공사 현장대리인과 이를 감독하는 책임감리원을 교체하고 시공사 인력을 보강해 내실을 다지고, 시공 감독 경험이 많은 팀장급 인력을 보강해 '품질관리팀'을 구성해 현장점검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