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6:30 (토)
경남도 원전산업 발전 위한 현안사업 3개 건의
경남도 원전산업 발전 위한 현안사업 3개 건의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4.02.22 2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형모듈원자로 제작센터 지역 유치
'원전산업 신성장 기술' 예타 선정
중장기 인력수급·외국인 도입 확대

경남도는 22일 경남도청에서 열린 원전정책 관련 민생토론회 참석을 위해 방문한 안덕근 산업부 장관과 박완수 도지사의 사전 환담 자리에서 경남도 원전산업 발전을 위한 현안사업을 적극 건의했다.

첫 번째, 탈원전 기간동안 위축된 원전 생태계 경쟁력 강화와 원전 기업의 신산업 진출을 위해 소형모듈원자로(SMR) 제작지원센터 경남 유치를 건의했다. 'SMR 제작지원센터'는 SMR 기자재 제조용 로봇기술을 활용해 원전 중소·중견기업의 시제품 제작, 공동장비 활용, 공동 연구개발 등을 지원하게 되어 원전기업의 제작 역량 강화와 혁신 제조 기술 확보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되는 시설이다.

두 번째, 차세대 원전으로 전환하는 글로벌 시장에 선제적 대응을 위해 정부 주도의 '원전산업 신성장 미래 기술개발사업' 예타사업 선정을 건의했다.

'원전산업 신성장 미래기술 개발사업'은 원전산업의 초격차 기술 확보를 위해 산업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대형 예타사업으로, 경남도는 본 사업이 추진되면 도내 원전 중소중견기업의 미래 기술개발 참여와 부품 국산화 등을 통해 경남지역 경제에 큰 활력을 불어넣어 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세 번째, 중앙정부 차원의 '중장기 인력수급 대책마련'과 함께 외국인 인력 도입 확대를 건의했다. 경남은 원전, 방산 등 주력산업의 수주 증가로 일감은 늘었으나, 기업에서는 일할 사람을 구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특히 노동집약적 제조산업의 비중이 큰 경남의 인력난은 심각한 수준이라고 설명하며, 외국인 인력도입 확대 등 산업인력 해소를 위한 정부 차원의 대책을 적극 건의했다.

박완수 경남도지사는 "지난 정부 탈원전 정책으로 원전산업이 고사 위기였으나 원전 생태계 복원 정책이 속도를 내면서 현장의 도민들은 정책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면서 "경남의 원전산업이 활력을 되찾고 미래 원전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지원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