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9:59 (토)
"원전 3조 3000억 일감 공급ㆍ금융 1조원"
"원전 3조 3000억 일감 공급ㆍ금융 1조원"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4.02.22 2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 대통령 경남도청 민생토론회
재도약 원년 위해 전폭 지원
창원 산단 용도 규제 등 풀어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경남도청에서 열린 14번째 민생토론회에 참석해 창원ㆍ경남의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경남도청에서 열린 14번째 민생토론회에 참석해 창원ㆍ경남의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22일 경남도청에서 14번째 민생토론회를 개최하고 "3조 3000억 원 규모의 원전 일감과 1조 원 규모의 특별금융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원전 산업 정상화를 넘어 올해를 원전 재도약의 원년으로 만들기 위해 전폭 지원을 펼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창원ㆍ경남의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도 발표했다. 윤 대통령은 "정부는 10년간 3조 원을 투자해서 경남, 부산, 울산, 호남을 잇는 남부권 광역 관광 개발을 올해부터 본격 추진하겠다"며 "정부와 지자체가 힘을 합쳐 남부권을 미래 관광의 중심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했다.

또 창원 산단의 획일적인 용도 규제와 업종 제한을 풀고, 산단 곳곳에 청년복합문화센터 조성 등 '산리단길 프로젝트'를 본격 추진하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원전과 관련, "계약만 하는 게 아니라 먼저 선지급을 통해 기업들이 숨 쉴 수 있도록 하겠다"며 "조세특례제한법 시행령을 개정해 원전 제조를 위한 시설투자나 연구개발도 세제 혜택 대상에 포함시키겠다"고 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민생토론을 마친 후 마산어시장을 방문해 시장 상인들을 격려하고 지역주민과 사진을 찍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민생토론을 마친 후 마산어시장을 방문해 시장 상인들을 격려하고 지역주민과 사진을 찍고 있다.

윤 대통령은 또 원전기업과 근로자, 대학에서 원자력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기업활동과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현 정부 5년 동안 원전 연구개발(R&D)에 4조 원 이상을 투자하겠다고 했다. 이어 원전산업 지원 특별법을 제정해 제도적 기반을 강화하고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2050 중장기 원전 로드맵'을 수립해 안정적인 원전 생태계를 조성하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원전이 대한민국을 세계 10대 경제대국으로 이끈 원동력이 됐다"며 한국형 원전의 토대를 다진 인물로 이승만ㆍ박정희 전 대통령을 꼽았다. 윤 대통령은 "우리나라 원전의 미래를 내다봤던 이승만 대통령이 지난 1956년 한미 원자력협정을 체결하고 1959년, 원자력원과 원자력연구소를 설립해 원전의 길을 여셨다"며 "또 서울대와 한양대에 원자력공학과를 설치해 연구개발의 토대를 닦았다. 실로 대단한 혜안이 아닐 수 없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이를 이어받아 박정희 대통령이 지난 1969년 최초의 원자력 장기 계획을 수립해 우리 원전 산업을 일으켜 우리 원전 산업의 토대가 만들어진 것"이라고 했다. 그러나 윤 대통령은 문재인 정부에 대해선 "무모한 탈원전 정책으로 지역의 원전 업계가 한마디로 고사 상태였다"며 "이념에 매몰된 비과학적 국정 운영이 세계 일류 원전 기술을 사장시키고 기업과 민생을 위기와 도탄에 빠뜨렸던 것"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