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59 (토)
'늘봄학교' 2학기 전면시행 갈등·불만 증폭
'늘봄학교' 2학기 전면시행 갈등·불만 증폭
  • 김명일 기자
  • 승인 2024.02.21 2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비정규직 등 3개 노조 기자회견
"지자체 이관 타당성 없다" 지적
"비정규직 신규업무 분장 규정해야"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와 교육공무직경남본부 전국여성노조경남지부 3개 단체는 21일 도교육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남형늘봄학교협의체를 구성해 대책을 수립하라고 촉구했다.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와 교육공무직경남본부 전국여성노조경남지부 3개 단체는 21일 도교육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남형늘봄학교협의체를 구성해 대책을 수립하라고 촉구했다.

정부가 2학기부터 '늘봄학교'를 전면 시행하기로 한 가운데 업무 운영주체들의 갈등과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

늘봄학교는 정규수업 전후 오전 7시부터 오후 8시까지 돌봄과 방과 후 프로그램을 통합 지원하는 교육부 주관 돌봄 정책이다.

돌봄학교 운영은 교원과 기간제교사, 일반직공무원, 교육공무직, 퇴임교원 등 학교 형편에 따라 다양한 직급이 참여할 예정이다.

경남교육청은 교육부 지침에 따라 다음 달 부터 '경남형늘봄학교' 159교를 시행하고, 2학기에는 도내 전 초등학교에서 운영할 계획이다.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와 교육공무직경남본부, 전국여성노조경남지부 3개 단체는 21일 도 교육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늘봄학교 운영주체인 우리도 세부대책을 모르고 있다"며 "경남형늘봄학교협의체를 구성하고, 통합지원센터를 신설하라"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전국 어디에도 없는 공적 돌봄시스템을 선도적으로 구축해온 경남교육청이 정작 돌봄교실과 방과후학교를 책임지고 있는 업무주체는 배제한 채 늘봄학교를 추진하고 있어 유감"이라며 "늘봄학교 운영 주체들과 적극적인 대화로 대책 수립을 해야한다"고 말했다.

이들 단체는 또 "교원단체가 늘봄학교 운영에 대해 지자체 이관을 주장하고 있다"며 "이는 학교 구성원인 교육공무직의 처지는 무시하고, 교사가 늘봄학교 업무를 수행해서는 안 된다는 점만 강조하는 것으로 보편적 요구가 된 학교돌봄을 부정하는 것"이라며 타당성이 없다고 지적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나선 한 초등돌봄전담사는 "금쪽같은 아이들이 정서적 육체적으로 건강하게 자라야 하는 시기에 '일 가정 양립'이라는 명분으로 아이들이 하루 12시간 이상 학교에 머물게 하면서 놀 권리도 빼앗는 게 아닌지 생각해 봐야 한다"며 "정부는 노동시간 단축 등 제도적 시스템을 만들어 국가 책임 돌봄제를 시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