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8:08 (토)
거제 '통영 화장시설 사용' 야당 반대에 제동
거제 '통영 화장시설 사용' 야당 반대에 제동
  • 한상균 기자
  • 승인 2024.02.20 2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시민 의견 들어봐야
국힘, 총선 의식 행위 의심 돼

거제시가 추진 중이던 통영시 화장시설 공동 사용 사업이 시의회 야당 의원들이 반대하며 제동이 걸렸다.

거제시의회는 20일 열린 제244회 거제시의회 임시회에서 '통영시 추모공원 공설 화장시설 공동사용 협약 체결 동의안'이 심의 결과 보류됐다고 밝혔다.

소관 상임위원회인 행정복지위원회는 민주당 의원 4명, 국민의힘 의원 3명으로 구성돼 있다.

이 중 국민의힘 의원들은 전원 안건 통과를 주장했으나 민주당 의원들이 "아직 충분한 논의가 이뤄지지 않은 사안"이라며 보류 결론을 내렸다.

이 동의안은 거제시가 통영시 공설 화장시설을 동일한 조건으로 향후 30년간 공동 사용한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거제시는 자체 화장 시설이 없어 통영, 고성, 진주, 사천 등 타지역으로 이동해 처리한다. 그러나 해당 지역 주민이 아니라면 더 비싼 이용료를 지불해야돼 거제 시민들의 불편이 컸다.

이에 시는 지난해 화장장 건립 추진위원회를 꾸려 지역에 화장시설 건립을 추진했으나, 200여억 원의 막대한 예상과 주민 민원 등을 이유로 신축을 포기하고 인근 통영 화장장을 공동으로 이용하는 쪽으로 계획을 변경했다.

하지만 민주당 의원들은 기존 자체 건립으로 추진돼 오던 사업이 갑작스럽게 통영시 화장 시설 공동 사용으로 계획이 변경된 것을 문제 삼았다.

민주당 측은 "통영시 화장시설 공동 이용을 무조건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당초 집행부에서 우리 시에 건립하겠다고 초진해 오다 갑자기 변경되게 된 만큼 시민들의 의견이 어떤지 들어보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 의원들은 지역민들이 더 일찍 저렴한 가격에 화장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기회를 야당이 무산시킨 것이라고 지적했다.

국민의힘 측은 "해당 안건이 이번에 통과됐다면 오는 5월부터 시민들이 저렴한 이용료로 화장장을 이용할 수 있었다"며 "총선을 앞두고 시민 복지 문제를 정치 문제로 끌어들이려는 행위가 아닌지 의심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