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16 (토)
도내 직업계고 취업 활성화·경쟁력 높인다
도내 직업계고 취업 활성화·경쟁력 높인다
  • 김명일 기자
  • 승인 2024.02.15 2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업교육 혁신지구 사업 강화에 초점
35개 학교 교장·교감 대상 정책 연수
교육부형 13개·경남형 4개 학교 추진
경남교육청은 15일 금호 통영마리나리조트에서 직업계고 교장·교감 직업교육 정책 이해 연수를 했다.
경남교육청은 15일 금호 통영마리나리조트에서 직업계고 교장·교감 직업교육 정책 이해 연수를 했다.

경남교육청이 도내 직업계 고등학교 취업 활성화와 경쟁력을 위해 직업교육 혁신지구 사업을 강화한다.

직업교육 혁신지구는 직업계고 학생을 육성해 지역에 거주하도록 돕는 새로운 교육 모델로 교육부형 3개 지구 13개 학교, 경남형 3개 지구 4개 학교로 추진 중이다.

경남교육청은 15~16일 금호 통영마리나리조트에서 도내 35개 직업계고 교장·교감 70명을 대상으로 2024학년도 직업교육 정책 이해 연수를 진행한다.

이번 연수는 다음 달 1일 자 인사 발령에 따른 직업계고 관리자를 대상으로 2024학년도의 경남 직업교육 정책의 이해를 돕고 학교 교육과정의 원활한 운영을 돕고자 기획했다.

올해 직업계고 정책 목표는 '취업 활성화를 통한 직업계고 경쟁력 강화'이다. 이를 위해 우선 직업교육 혁신지구 사업을 내실화한다. 교육부형 3개 지구 13개 학교, 경남형 3개 지구 4개 학교로 추진 중이며 올해는 기업 연계 프로그램 활성화, 경남 직업교육 정책과 연계를 내실화하고, 지역 협력 체계를 강화해 함께 현안을 해결하고, 맞춤형 취업 성장 경로를 구축한다. 이 밖에 직업계고의 안정적인 취업을 지원하고자 무기 계약직의 취업지원관을 배치한다.

또, 미래 역량 강화 사업을 활성화한다. 올해는 교육부형 10개 학교, 경남형 17개 학교를 선정해 디지털 역량과 지역 특화 취업 역량을 높여 수업 혁신을 지원한다. 학교별로 생태 전환·인문학·전공·계열 간 융합 수업을 활성화하고, 모든 학생이 디지털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학교 교육과정에 반영한다. 지역 전략 사업과 인력 수요 맞춤형 취업 역량 강화 모델을 개발해 경쟁력을 강화한다.

또한, 고교 학점제의 안착을 위해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내실화를 강화한다. 직업계고 학점제는 학생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자 학생 과목 선택권을 확대한다. 선도 학교는 2024년까지 운영하며, 오는 2025년에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이 도입된다.

김경규 진로교육과장은 "2024년 관리자 대상으로 직업교육 정책 이해 연수를 열어 취업 중심의 학교 운영 역량을 강화하고 학교의 고민도 함께 나누겠다"라면서 "직업교육 정책을 취업 중심으로 내실 있게 지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