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6:52 (토)
"도내 총선 후보, 기후위기 대책 제시해야"
"도내 총선 후보, 기후위기 대책 제시해야"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4.02.14 2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단체, 도청서 회견 촉구
2031년 화력발전소 10기 폐쇄
대체할 에너지 전환책 필요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이 14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도내 총선 출마 후보자들이 기후 위기에서 탈피할 수 있는 공약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이 14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도내 총선 출마 후보자들이 기후 위기에서 탈피할 수 있는 공약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

경남지역 환경단체가 도내 총선 출마 후보자들이 기후위기에서 탈피할 수 있는 공약을 마련해야한다고 촉구하고 나섰다.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은 14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탈석탄에 대한 국제적 압박이 높아지고 있음에도 경남에서는 14기의 석탄화력발전소가 가동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충남은 화력 발전에서 친환경 발전으로 전환하기 위해 조례와 기금, 위원회 등을 마련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반면에 경남에서는 이와 관련된 공약조차 제시하는 후보도 찾아볼 수 없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오는 2031년까지 경남지역의 석탄화력발전소 10기가 폐쇄되는데 아직까지 이와 관련한 대책이 없다고 지적했다.

비상행동은 "발전소가 예정대로 폐쇄되게 되면 관련 일자리가 40%까지 감소하고 발전소 인근 지역 소득 수준이 90% 하락할 것"이라며 "그럼에도 아직까지 이와 관련한 에너지 전환 대책조차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EU가 철강 수입품의 탄소 배출량 추정치에 일종의 세금을 부과하는 탄소국경조정제도(CBAM)를 2026년부터 본격 시행하게 되는데 이는 제조업 비중이 높은 경남지역에 큰 타격을 주게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끝으로 "이런 상황에 놓여있음에도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을 내놓은 후보는 아무도 없다"며 "총선 후보들은 탄소를 줄이고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 수 있는 기후 공약을 제시해야한다"고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