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1:54 (일)
내년 2000명 "창원 의대 선택 아닌 필수"
내년 2000명 "창원 의대 선택 아닌 필수"
  • 이병영 기자
  • 승인 2024.02.07 2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상국립대, 서부경남 의료담당
의사 1000명당 1.74… 전국 2.18명
"신설은 시대적 과제 강력 요청"
창원특례시는 지난 2일 국립창원대학교 글로벌평생학습관 대강당에서 창원 의과대학 신설을 촉구하는 궐기대회를 하고 있다.
창원특례시는 지난 2일 국립창원대학교 글로벌평생학습관 대강당에서 창원 의과대학 신설을 촉구하는 궐기대회를 하고 있다.

정부가 오는 2025학년부터 의대 정원을 2000명 증원하고 비수도권 의과대학 중심으로 집중 배정하기로 밝힌 데 대해 창원특례시는 지난 6일 적극적으로 환영하며, 창원 의과대학 신설 역시 반드시 필수의료 정책에 반영돼야 한다고 밝혔다.

창원시는 비수도권의 인구 100만 명 이상 대도시 중 유일하게 의과대학이 없어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발표에도 불구하고 의대 신설 없이는 그 효과가 미미할 것으로 보고 있다.

지역 내 의료관계자들은 경남 도내 의대가 1곳에 불과해 정원 증원만으로는 의료 수요를 충족시키기에 한계가 있다고 보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경남권역 책임의료기관인 경상국립대학교가 서부경남에 치우쳐 있는 상황에서, 창원지역 의대 신설을 통해 중·동부경남의 공공의료서비스를 강화해야 한다고 한결같이 입을 모으고 있다.

현재, 경남에서 유일하게 의과대학이 있는 경상국립대학교는 정원이 76명에 불과, 경남의 인구 10만 명당 의대 정원은 2.3명으로 전국 평균인 5.9명에 한참 못 미친다. 특히, 경남의 인구는 전국 4번째로 많지만 의사 수는 1000명당 1.74명으로 전국 평균 2.18명에 크게 밑도는 등 경남 18개 시·군 중 14곳이 응급의료 취약지로 지정돼 있는 실정이다.

시는 의과대학 신설로 지역 의료수준을 높이고 의료불균형을 해소할 뿐만 아니라 우수한 지역인재 유출 방지와 외부 인재 유입, 그리고 신성장 유망산업인 의료·바이오산업 육성 등 창원시 미래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전기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홍남표 시장은 "경남은 매년 20만 명의 환자가 수도권으로 원정진료를 나서고 있는 실정으로, 창원 의대 신설은 미룰 수 없는 시대적 과제"라며 "창원시민과 경남도민의 건강권과 생명권이 걸린 창원 의대 신설을 강력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또한 "사는 곳이 달라서, 인프라가 부족해서 제대로 된 의료서비스를 받지 못해 사망한다면 아무도 그 지역에서 살고 싶지 않을 것이다"며 "지역소멸을 막고 지역 내에서 완결적인 필수의료체계 확립을 위해서는 지역에서 의료인력을 배출할 수 있도록 의대 신설이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