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8:31 (토)
"중증장애인 위한 특별교통수단 확충해야"
"중증장애인 위한 특별교통수단 확충해야"
  • 김명일 기자
  • 승인 2024.02.06 2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현숙 도의원, 장애인 단체 간담회
"바우처 택시 확대해 이동권 보장"
전현숙 도의원
전현숙 도의원

경남도의회 문화복지위원회 전현숙(국민의힘·비례) 의원은 중증장애인을 위한 특별교통수단을 확충하고, 바우처 택시를 전 시군에서 운영해야 한다고 6일 밝혔다.

전현숙 의원은 지난 2일 중증장애인의 특별교통수단 이용과 관련한 애로사항을 청취하고자 장애인권익옹호단체 관계자와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관계자는 "특별교통수단(장애인콜택시)과 관련한 제도가 변경되면서 휠체어를 이용하는 중증장애인의 발이 돼주던 특별교통수단 이용에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면서 고충을 토로했다.

지난해 7월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 개정으로 특별교통수단의 운영범위가 광역지자체로 확대됐으며, 이용대상은 보행상 중증장애인으로 일원화했으나 조례에 따라 65세 이상 고령자 등을 해당 지자체 차량으로 복귀 가능 시 관외 이용이 가능해졌다.

특별교통수단은 휠체어 탑승설비를 장착한 차량으로 경남도는 지난해 11월 말 기준 150명당 1대인 법정 기준대수를 초과해 390대가 운영 중이다. 그러나 도내 저상버스 도입률은 매우 낮고 지하철 등 대체수단이 없어 휠체어를 이용해야하는 중증장애인은 특별교통수단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

때문에 특별교통수단 부족으로 인해 배차 대시시간 지연문제가 지속돼 왔지만 이용수요를 충족할 만큼 증차가 이뤄지지 않고 이동범위와 이용대상이 확대되면서 이용자의 대기시간은 더욱 늘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전현숙 의원은 "비 휠체어 이용자 수요가 분산되도록 바우처 택시를 도입해 운행 중이나 도내 10개 시군에서만 운영 중이다"면서 "근본적인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특별교통수단이 확충과 함께 바우처 택시가 조속히 전 시군에서 운영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서 "휠체어를 이용하는 중증장애인이 상대적으로 이동권 제약이 큰 상황으로 지속해서 이동권 보장을 위해 관련 정책에 관심을 가지고 개선방안을 찾는 데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