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2:23 (일)
"정부 의대 증원" 희망 확산 경남 의대 신설 탄력 받아
"정부 의대 증원" 희망 확산 경남 의대 신설 탄력 받아
  • 박재근ㆍ이병영 기자
  • 승인 2024.02.06 22:2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상국립대 정원 배정 최선
홍남표 창원시장 "강력 요청"
증원만으로 수요 충족 한계

속보= 경남도와 창원시는 의과대학 정원을 늘린다는 정부 방침을 크게 반겼다.(본보 6일자 1면 보도) 경남도는 6일 정부가 내년 대학입시의 의대 입학정원의 증원 발표를 한 후 "의대 정원 확대 발표를 적극 환영하며 지역 필수 의료를 살리는 마중물 역할을 하길 기대한다"는 내용의 입장문을 냈다. 또 경남에 의대신설이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경남은 인구가 전국 4번째로 많다. 그러나 인구 1000명당 의사 수가 1.74 명에 불과해 전국 평균 2.18 명에 크게 못 미치고, 필수의료를 맡은 의사가 부족한 지역이다.

경남도는 "지역 의사 부족 문제를 해소하려는 노력이 의대 정원 확대로 이어진 것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며 "대학별 증원 규모 발표 때 필요한 정원을 배정받도록 정부와 지속해 소통하겠다"고 강조했다.

경남도는 경상국립대 의대 정원을 현재 76명에서 150∼200명으로 늘리고, 비수도권 유일한 인구 100만 특례시인 창원시에 의대 신설을 매우 바란다.

박일동 경남도 보건의료국장은 "향후 의대 신설 때 경남이 반드시 포함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비수도권 유일한 인구 100만 특례시로 의대가 없는 창원시 역시, 보도자료를 내고 의대 증원 확대를 환영했다.

다만, 창원시는 의대 증원만으로는 의료수요 충족에 한계가 있다며 의대 신설 필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창원시는 "특히 경남권역 책임의료기관인 경상국립대가 서부경남에 치우쳐 있어 창원 의대 신설을 통해 중ㆍ동부경남의 공공의료 서비스를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창원시는 의대 신설로 지역 의료수준 향상, 의료불균형 해소, 지역인재 유출 방지, 외부 인재 유입 등을 기대한다.

또 신성장 유망산업인 의료ㆍ바이오산업 육성 등 시의 미래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전기가 마련될 것으로 본다.

홍남표 창원시장은 "경남에서 매년 환자 20만 명이 수도권으로 원정진료를 나선다"며 "창원시민과 경남도민의 건강권과 생명권이 걸린 창원 의대 신설을 강력하게 요청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성진 2024-02-07 11:24:54
지역·공공·필수 의료 살려내기를. 정부의 의대 증원 발표에 의사단체들은 집단휴진, 파업 등 단체행동을 예고하면서 반발하고 있다.
지역·공공·필수의료 환경이 현재 처한 사정을 돌아보면 의사단체의 이 같은 반발은 설득력이 떨어지고 명분도 부족하다.
최근 실시된 여러 여론조사 결과도 국민 대다수가 의대 정원 확대를 지지하고 있어 의사 인력 확대는 더 이상 늦출 수 없는 시대적 과제이다.
의대 정원 확대가 우리 사회의 갈등과 분열의 씨앗이 아니라 지역별·계층별로 불균등한 작금의 의료 환경을 획기적으로 바꾸는 발판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