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4:58 (토)
박 지사, 시장·군수와 무슨 이야기 나눴나
박 지사, 시장·군수와 무슨 이야기 나눴나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4.02.01 2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첫 정책회의 협력 강화
상반기 공공공사 65% 이상 발주
"우주항공청 특별법 통과 업적"
"단합해 지역 발전 나아가자"
1일 경남도청 도정회의실에서 열린 올해 첫 경남 시장ㆍ군수 정책회의 모습.
1일 경남도청 도정회의실에서 열린 올해 첫 경남 시장ㆍ군수 정책회의 모습.

"인구위기 대응, 시군과 지속적으로 논의해야 한다." 박완수 경남도지사는 1일 경남도청 도정회의실에서 도내 시장ㆍ군수 및 도 실국본부장과 함께 '2024년 제1회 시장ㆍ군수 정책회의'를 주재했다.

이번 회의는 민선 8기 출범 이후 18개월 간의 도정 성과를 돌아보고 향후 도정 운영방향을 논의하는 한편, 도와 시군의 현안을 공유하고 협력관계를 더욱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박 도지사는 "대내외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수출 증가율 전국 1위, 15개월 연속 무역수지 흑자 등 괄목할 만한 성과와 특히 우주항공청 특별법 통과라는 큰 업적을 이뤄냈다"며 "시장ㆍ군수들을 중심으로 도민이 뜻을 모아 함께 만들어낸 결과"라고 감사 인사를 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지역건설업 위기 극복 지원ㆍ협력방안'을 핵심 안건으로 선정해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졌다. 경남도와 시ㆍ군은 지역 건설경기 활성화를 위해 △올해 상반기 내 공공공사 65% 이상 발주 △지역 건설업체 참여 확대와 지원 강화 △시군 하도급 기동팀 운영을 통한 업체 수주 활동 지원 등 내실 있는 시책을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설 명절 대비 민생대책과 관련해서는 상ㆍ하수도 요금 등 공공요금 상반기 동결, 도내 전통시장 화재안전 점검 등을 추진해 지역물가 안정 및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또한, 경남에만 총 1조 1000억 원의 정부예산이 반영된 '남부권 광역관광 개발계획'의 추진사업 활성화 대책과 지역 정주체계 활성화를 위한 '교육발전특구 지정대책' 등을 공유하며 경남도와 시군이 적극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진주ㆍ사천ㆍ고성에서 우주항공산업과 연계한 기술인재 양성 및 정주여건 개선 계획을 통한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지정의 협조를 건의했다.

또 해양신도시 내 디지털 마산자유무역지역 신속 조성(창원), 미륵산 데크시설 교체사업(통영), 사천공항 확장 건의(사천), 파크골프장 조성 지원(창녕, 함양) 등 각 시군에서 도와 공동협력이 필요한 사항들도 건의했다.

회의 중 박완수 도지사는 인구위기를 강조하면서 "지역 내 여러 현안이 많지만, 인구위기 대응이 가장 급한 일 중 하나일 것"이라며 "국가뿐만 아니라 도와 시군이 머리를 맞대 효과적인 인구정책 발굴을 위해 계속 논의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오늘 시장ㆍ군수들이 건의한 내용들은 도 차원에서 더욱 신경 써 챙기겠다"며 "시ㆍ군이 잘되는 것이 도의 발전이기에, 앞으로도 단합된 모습으로 지역발전을 위해 함께 나아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