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21:07 (토)
"삼영산업 해고 철회하고 경영 정상화하라"
"삼영산업 해고 철회하고 경영 정상화하라"
  • 박슬옹 기자
  • 승인 2024.01.30 2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조, 도청 앞 집회 열고 촉구
130명 퇴직금 32억 지급 밀려
내달 초 재단 찾아 집회 예정
30일 삼영산업노동조합이 경남도청 앞에서 삼영산업의 정리해고를 규탄하는 결의대회를 열고 있다.  연합뉴스
30일 삼영산업노동조합이 경남도청 앞에서 삼영산업의 정리해고를 규탄하는 결의대회를 열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15일 전 직원에게 해고 통보를 했던 삼영화학그룹의 소속 노동자들이 사측의 일방적 해고에 반발하며 경영정상화를 촉구하고 나섰다.

전국화학노동조합연맹 삼영산업노동조합 조합원 등 200여 명은 30일 경남도청 앞에서 집회를 열어 "사측은 정리해고를 철회하고 노동자 생존권을 보장하라"고 밝혔다.

노조는 "기부 욕심만을 채우기 위해 회사 재산을 모두 장학 재단으로 기부해 왔다"며 "그 결과 회사 노동자들과 그 가족들은 처절한 생존권 문제에 직면하게 됐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재단에 기부된 회사의 자산은 노동자의 피땀으로 마련된 귀중한 자산"이라며 "재단에 끝까지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삼영산업은 지난 15일 전 직원 130명에 대해 해고 통보를 했다.

삼영산업이 해고당한 직원들에게 지급해야 할 퇴직금은 약 32억 원으로 알려져 있다.

당초 퇴직금 지급 기한은 해고 통보 후 14일 뒤인 지난 29일까지였지만 사측은 30일부터 다음 달 2일까지 퇴직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그러나 노조에 따르면 지급 첫날인 이날 퇴직금을 지급받은 노동자는 없다.

삼영산업은 지난 1972년 9월 이 회장이 삼영요업으로 설립해 운영해 왔으나 최근 4년간 영업손실이 커졌다.

그러나 이 전 회장은 이런 상황에서도 지난 2002년 설립한 관정이종환교육재단에 기부를 계속해 왔고, 이 기부는 최근 삼영산업이 자본잠식 상태에 빠진 원인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삼영산업에서 15년간 근무한 노동자 A씨는 "장학금을 줄 돈은 있고 회사를 경영할 돈은 없는 게 이해가 가지 않는다"고 토로했다.

이날 노조는 설 전인 다음 달 초 서울 관정이종환교육재단 등을 찾아가 집회를 열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