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7:23 (일)
박완수 지사 "균형발전 역행 공공기관 재이전 안 돼"
박완수 지사 "균형발전 역행 공공기관 재이전 안 돼"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4.01.29 2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내 기관단체, 정부 균형발전 정책 비판
국방기술진흥연구소 대전 이전 막아야
수도권ㆍ충청권 이전 방지 제도 마련 시급

속보= 박완수 도지사가 진주혁신도시 입주 기관인 국방기술진흥연구소가 일부 부서를 충청권으로 옮기려 하자 지역균형발전을 추진하는 정부 정책에 정면으로 배치되는 행위라고 비판하고 나섰다.

앞서 균형발전을 위한 혁신도시에 소재한 국방기술진흥연구소 알짜배기 부서의 대전 이전에 경남도민이 발끈하고 나섰다.(본보 1월 26일 1면 보도)

특히 이 기관은 지난해에도 주요부서가 대전으로 이전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경남도를 비롯한 도내 각급 기관단체가 '정부의 균형발전 정책'은 빈말이란 지적이다.

이와 관련, 박완수 경남도지사는 29일 도청 실국본부장회의를 주재하며 이같이 밝히고 "강력하게 항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방기술진흥연구소는 최근 업무 효율을 높이겠다며 50명 규모 1개 부서를 대전시로 옮기려다 경남도, 진주시가 반발하자 강행 추진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냈다.

박 지사는 "국방기술진흥연구소가 지난 2022년 5월 지방선거 기간 지자체 관심이 소홀한 틈을 타 핵심부서를 진주시에서 대전시로 1차로 이전시켰더라"며 이번 이전 시도가 처음이 아니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지역균형발전을 이루고자 수도권에 있는 기관을 지역으로 옮기고 혁신도시를 만들었는데, 역이전 하겠다는 발상 자체가 정부 백년대계에 반하는 것"이라며 "지난 2022년 5월에 이전한 부서도 환원시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지사는 이어 "혁신도시 입주 기관이 수도권이나 충청권으로 이전하지 못하도록 제도적 보완을 지방시대위원회에 요청하는 등 '꼼수이전'이 다시는 없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지사는 또 기성세대가 아닌 10대에 맞는 도정 정책 개발 필요성과 일부 시ㆍ군에서 점심시간에 민원 부서를 운영하지 않아 직장인들이 불편해한다는 기업인 민원을 전하며 개선 필요성을 제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